도시 전체를 숲으로...1억 그루 나무심기도

기후변화 대응에 미국이 떠난 빈 자리를 중국과 인도가 충분히 채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침팬지 행동 연구의 대가 제인 구달(Jane Goodall·영국) 박사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파리기후변화 협정 탈퇴를 선언하면서 중국과 인도가 환경보전 분야의 지도자가 되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미국과 함께 최대의 탄소 배출국이자, 전 세계 인구의 36%를 차지하는 중국과 인도.

이 두 대국의 ‘그린화’ 프로젝트(국토 푸르게 만들기 운동)가 해외언론에 이슈가 되고 있다. 

1. 중국 : 역시 대륙의 규모,  빌딩 숲을 나무 숲으로

중국은 남부에 위치한 류저우에 도시의 '빌딩 숲'을 '나무 숲'으로 바꾸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이 프로젝트 명은 ‘류저우 포레스트 시티(Liuzhou Forest City)'로 월드컵상암경기장 8배 규모인 52만 평에 약 3만 명이 거주하는 도시를 조성하는데  4만 그루의 나무와 100개 종 이상의 다양한 식물을 활용,  친환경 도시를 건설하는 것이다. 

이 도시는 '수직 숲(vertical forest)'이라는 친환경 빌딩 건축 방법을 도입, 완공 시 연간 900톤의 산소를 생산하고 1만 톤의 이산화탄소와 57톤의 오염 물질을 흡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인도 : 나무 1억 그루 심는 환경 캠페인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Independent)의 기사에 따르면 지난 2일 인도에서 12시간 안에 나무 6600만 그루 심기 캠페인을 열었다.

이 초대형 캠페인에는 약 150만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석해 인도 마디야 프라데시 주의 나마다 강을 따라 묘목을 심는 작업을 진행했다.

[출처=Independent]

 

지난해 인도 우타르 프라데시 주의 자원 봉사자들은 하루 만에 5000만 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어 세계 기록을 세운 바 있다. 이렇게 해서 인도는 최근 2년간 1억 1000만 그루가 넘는 나무를 심었다. 

한편, 최근 파리기후협약 사항들을 실행하기 위해 인도 정부는 2030년까지 500만 헥타르(서울시 면적의 86배)의 숲을 증가시키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두 대륙, 중국와 인도의 ‘그린화’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schung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