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원전 1·2호기 [출처=한국수력원자력]

 

국내 첫 상업 원자력발전소인 '고리1호기'가 해체 수순을 밟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해체 작업과 기술 연구를 주도할 '연구소'설립 논의에 착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오후 서울역 KTX회의실에서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기의 안전한 해체를 위한 '원전해체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산업부 포함 한국수력원자력, 원자력환경공단, 에너지기술평가원 등 관계 기관과 두산중공업, 한전기술, 한전KPS 등 산업계 관계자와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상용화 기술개발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원전해체 기술연구소 설립과 관련한 의견을 나눴다.

이종설 한국수력원자력 팀장은 “해체에 필요한 58개 상용화 기술 중 현재까지 41개를 확보했다”며 “2021년까지 나머지 17개 미확보 기술을 모두 개발해 해체 선진국 대비 80%인 상용화 기술 수준을 10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확보 상용화 기술개발 노력과 함께 고리1호기 해체에 필수적인 11개 해체장비에 대해서도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개발을 완료하고, 해체현장에 투입할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단국대학교 이병식 교수는 '원전해체 기술연구소'를 제언하고“해체에 직접 사용되는 상용화 기술개발에 중점을 두면서, 중・장기적으로 해외진출을 위해 원천기술을 실제 활용하기 위한 실증 및 개량화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 "원전해체 기술연구소는 산・학・연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고 해체 기술개발을 종합관리 및 조정하는 콘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향후 5년간 집중적인 기술개발 투자가 이뤄지면 우리 기술로 고리1호기해체가 가능하며 이를 위해 연구소 설립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안창용 산업부 원전환경과장은 “고리1호기 해체가 국내에서 첫 번째 사례인 만큼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며 "원전해체 산업 육성을 추진하기 위한 필수 요소인 원전해체 기술연구소는 전문가와 지역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쳐 올해 하반기에 추진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eco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