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좌),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 (우)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를 구제하는 데 정부도 기업과 같이 재정을 분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가 김 후보자에게  '국가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에 어떤 방식으로 책임을 져야 하는가'라고 질문 한 것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김 후보자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이 얼마나 적절하게 판정받고 그에 따라 보상받느냐 하는 과제가 많이 남아 있다"며 그간 정부의 대응이 미비했다고 인정했다. 

또 "3~4등급으로 진단받은 분들에 대한 조속한 보상이 마련돼야 한다"며 "특히 피해 지원범위가 폐 이외 질환으로 확장되지 못했던 것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임산부 피해나 천식 피해가 가습기살균제 피해로 부분적으로 포함된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며 "아직 포함되지 않은 범위도 추가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김은경 후보자는 "(정부와 기업이 재정을 분담하는 것은) 관련 부처와 협의를 해야하는 문제로 해결을 못하고 있다"며 "국회의원이 힘을 실어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정부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에게 피해정도에 따라 1~4등급으로 구분했다. 하지만 3·4등급 피해자에 대한 보상은 없는 상태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4월 3·4등급 피해자들도 의료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특별법 시행령을 입법예고했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