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포커스뉴스]

 


31일 바다의 날을 맞아 전북에서 열린 바다의 날 기념식에서 환경단체가 해수유통이 새만금의 환경과 어민들을 살리는 길이라고 촉구했다.

이날 전북환경운동연합 등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새만금살리기 전북도민행동 준비위원회'(가칭)는 성명서를 통해 "오늘 문재인 대통령은 새만금 사업에 대해 '속도를 올리겠다. 필요한 부분은 공공매립으로 전환하겠다. 환경요소도 균형 있게 고려하겠다'고 기념사에서 밝혔다"며 환영했다.
 
이들은 "새만금 해수유통이 환경요소를 균형 있게 고려하는 실질적 방안이고 수질 문제로 터덕이는 새만금 사업의 속도를 높이는 방안"이라며 "새만금호에 해수를 유통하면, 다른 황해권 지역보다 훨씬 안정적인 양식업과 어업이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이어 "방조제가 높은 파도와 거센 해풍을 막아주고, 안정적인 조위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방조제와 방수제, 갯등이 새로운 해안선이 되어 다양한 서식처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들은 공공매립사업이 땅부터 만들자는 단순한 사고로 진행될 경우 4대강과 같은 환경문제를 낳는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4대강 사업이 하상을 준설해 생태계를 파괴하고, 환경질을 악화시켰는데, 이와 똑같은 일이 새만금에서 진행되고 있다"며 "타당성이 확인되지 않은 매립 확대는 황무지와 먼지를 양산할 뿐"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바다를 살리는 새로운 전환을 새만금에서 시작할 것을 문재인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며 해수유통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제22회 바다의 날을 맞아 전북 군산시 새만금 신시광장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해 "새만금을 이번에 신설한 청와대 정책실을 중심으로 직접 챙기겠다"며 "매립도 필요한 부분은 공공매립으로 전환해 사업 속도를 올리고 신항만과 도로 등 핵심 인프라를 빠른 시일 내에 확충해 새만금이 환황해 경제권의 거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