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그룹 코리아 RDC 외부 전경 [출처=BMW코리아]

 


BMW코리아는 30일 경기 안성에 BMW 해외법인 중 세계 최대규모인 새로운 부품물류센터(RDC)를 오픈했다.

2016년 3월 기공식 이후 1년2개월 만에 문을 연 BMW RDC는 총 1300억원을 투입해 건립됐다.

BMW RDC는 독일 본사를 제외한 BMW의 해외 부품물류센터 중 세계 최대 규모이다. 메인창고, 위험물 창고(2개동), 팔레트보관소, 웰컴하우스, 경비동 등 총 6개 건물로 구성돼 있으며 인공습지 및 주차장으로 구성된 부대시설과 공원, 카페테리아, 산책로, 웰컴센터 등의 직원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2019년부터 유라시아 철도 운송이 본격 시작되면 기존 항공과 해상 운송 체제에서 철도 운송 루트가 추가돼 빠른 부품 공급 및 안정성이 배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RDC는 BMW 그룹 내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등 다양한 국가들과의 부품 협력 체제를 강화하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부품 물류 허브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번 신규 BMW RDC의 부품보유량은 약 8만6000여종에 이른다. 이는 기존 RDC에서의 3만5000종에 비하면 약 2배 이상 늘어난 수치이다. 또한 이천 물류센터에 비해 부품 적치율이 기존 95%에서 75%로 최적화되면서 대량의 부품을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적재공간을 갖췄다. 부품 보유율이 향상되면서 각 딜러사에도 적시에 원활한 부품 공급이 가능하게 됐다.

오프닝 행사에 참여한 BMW 그룹 부품물류 담당 볼프강 바우먼 부사장은 “BMW는 전 세계에 걸쳐 40개의 대형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고, 고객 니즈의 빠른 대응을 위해 40만개 이상의 예비 부품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번 RDC 오픈으로 딜러사와 고객들에게 1년에 200만건의 이상의 부품을 원활히 공급할 수 있는 확장된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고 강조했다. 

BMW RDC는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건강을 위한 인체공학적인 공법도 대거 도입됐다. 먼저 바닥은 표면마모저항도 AR1(영국 BS8204기준)을 충족함으로써 수명이 30년 이상 보장되며, 근무 직원들의 건강을 고려해 먼지 발생이 없는 소재를 사용했다. 

또한 시설 내 모든 조명은 모션센서를 적용해 자동으로 사람을 감지하고 자동 온오프 기능을 적용하여 기존 에너지의 약 40%를 절약할 수 있게 됐으며 높은 천정과 바닥의 온도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이중난방 시스템을 통해 여름이나 겨울에도 항상 최적 상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창고동은 온도에 민감한 ESFR 스프링 클러헤드 1만3000개를 설치해 화재의 초기 대응 및 진압이 가능하게 했으며, 불연재인 미네랄 울 판넬로 시공했다. 또한 방화셔터 및 방화스크린과 함께 물류센터 내 모든 소방제품은 UL 인증마크와 FM 인증품을 사용하며, 지하에 900톤의 소화수를 저장해 만일의 화재에 대비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 녹지 공간으로 유채꽃밭과 함께 왕벚나무와 자작나무, 산수유나무, 메타세콰이어를 비롯해 약 2만1000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BMW는 외국계 기업임에도 다양한 경제, 문화인프라 투자를 통해 한국 사회와 상생하며 사회적 공유 가치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이번 안성 BMW RDC 건립을 통해 지역 사회 공헌과 함께 약 600명의 직간접적 고용을 창출이 예상된다. 또한 물류창고 완공 이후에도 연면적 3만1000㎡ 규모의 확장 부지 증축이 예정돼 있다.

김효준 BMW 그룹 코리아 사장은 “이번 안성 BMW 부품물류센터 오픈은 한국에 대한 BMW 그룹 차원의 전폭적인 관심과 투자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물”이라며 “새로운 BMW 부품물류센터는 수도권은 물론, 전국 어디든 고객이 필요로 하는 부품을 신속하게 전달해 프리미엄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세계를 대표하는 새로운 물류 시스템의 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MW는 전 세계 유일한 자동차 복합문화공간인 BMW 드라이빙 센터, 전세계 5번째로 지어진 R&D 센터, 아시아최대규모의 부품물류센터를 잇달아 건립하는 등 한국 사회와 국내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인프라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ais895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