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서울 광화문에서 전국 8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탈석탄국민행동'(국민행동)이 공식 출범하고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다. [출처=그린피스]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현재 추진중인 10기의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의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25일 서울 광화문에서 전국 8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탈석탄국민행동'(국민행동)이 공식 출범했다. 이들은 미세먼지와 관련한 최대 현안인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백지화를 촉구했다.

이날 국민행동은 선언문을 통해 "당진, 삼척, 강릉, 고성, 서천, 포천 등에서 진행 중인 10기의 신규 석탄발전소의 백지화를 위해 전국적인 공동행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 이후 노후 석탄발전소 10기의 조기폐쇄와 8기의 임시 가동중단 조치를 취한데 대해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 원인인 석탄발전소에 대한 최초의 실질적인 대응"이라며 환영했다.

이어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문제도 노후 발전소만큼 긴급한 국가적 의제라고 강조했다.

국민행동은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정률 10% 미만인 신규 석탄발전소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며 "신규 석탄발전소를 추진하는 SK가스, 삼성물산, 포스코에너지, GS 그린에너지 등의 대기업과 발전공기업은 10% 공정률을 넘기기 위해 공사를 서두르며 공정률 부풀리기에 나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25일 서울 광화문에서 전국 8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탈석탄국민행동'(국민행동)이 공식 출범하고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다. [출처=그린피스]

 


이들이 제시한 그린피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신규 석탄발전소가 건설될 경우 발생하는 초미세먼지로 향후 40년간 약 12만000명의 조기 사망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감사원 자료에서도 충남 지역의 석탄발전소가 수도권 미세먼지 농도에 최대 21%, 초미세먼지 농도에 최대 28%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이다. 발전소 인근 지역의 경우 피해는 더욱 심각하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현재 국내에서 추진 중인 신규 석탄발전소 계획을 취소해도 전력공급에는 차질이 생기지 않는다"며 "현재 일 년에 절반은 가동을 멈추고 있는 천연가스 발전소의 가동률을 높인다면 신규 석탄발전소 없이도 충분한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또 석탄화력발전소의 퇴출은 이미 선진국과 글로벌 기업들 등 세계적인 흐름이라고 지적했다. 

국민행동에 따르면 독일과 영국은 석탄화력발전소의 완전한 퇴출을 선언했다. 중국도 올해 100여개의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계획을 취소하고 태양광이나 풍력과 같은 재생가능에너지에 투자하고 있다.

이들은 △10기의 신규 석탄화력발전소의 백지화 및 건설 전면 중단 △재생가능에너지 사업으로의 전환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기구에 시민사회의 참여 보장 및 석탄발전소 처리방안 우선 논의 △발전소 건설 추진 시 사전 정보공개 강화 및 지역주민 의견 반영 보장 △정부의 재생가능에저니 전환 로드맵 수립 등을 요구했다.

국민행동은 "석탄이 사라진 자리를 지속가능하고 경제적인 재생가능에너지가 대신해, 한국이 진정한 선진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에 대안을 제시하고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탈석탄국민행동'은 삼척석탄화력발전소건설반대범시민연대, 석탄화력발전소건설백지화강릉범시민대책위원회, 충남석탄화력대책위원회, 포천석탄발전소반대공동투쟁본부, 미세먼지해결시민본부, 경남환경운동연합, 그린피스, 환경운동연합 등이 참여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