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아 출산과 산모의 비만도 간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강남차병원 산부인과 이경주 교수팀은 임신 전 비만이었던 여성이 정상 체중 여성에 비해 거대아 출산율이 높고 임신 예후도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임신 전 체질량지수(BMI)가 임신 후 산모의 혈당 및 인슐린 저항성 뿐만 아니라 출산 전후 기간인 주산기 산모와 태아의 질병 감염 등 임신 결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 교수팀은 2007년 7월부터 2009년 12월까지 100g 당 부하검사를 받은 산모 1천56명을 대상으로 임신 전 체질량지수에 따라 저체중, 정상, 비만 등 세 그룹으로 나누어 각 군의 임신 예후를 비교했다.

그 결과 임신 전 비만이었던 그룹에서 고혈압과 임신성 당뇨의 발병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임신 전 비만은 인슐린 저항성, 혈당, 임신 중 체중 증가 뿐만 아니라 거대아 출산과 제왕절개 분만 등 불량한 임신 예후 발생에도 영향을 끼쳤다.

특히 임신 전 비만은 산모의 고혈당보다 거대아 출산과 제왕절개 분만 확률을 높이는 더 큰 위험인자로 작용됐다고 연구팀은 분석했다.

그러나 연구팀은 임신 중 체중 조절과 혈당조절 등 생활 습관의 변화를 통해 이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남보미 기자 bmhj44@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