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중앙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19대 대통령으로 본격 행보에 나선 가운데 첫번째 업무지시로, 그간 가장 시급한 국정현안으로 강조해 온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지시할 전망이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이날 오후 3시30분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일자리 위원회 설치 및 운영방안'을 지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앞서 이날 정오에 국회 로텐더 홀에서 취임선서를 하고 취임사를 통해 일자리 문제 해결을 강조했다.
 
대선 후보 기간동안에는 '일자리 대통령'을 강조하며 저성장 탈출·청년 실업 해결을 위해 공공부문에서 81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소방관, 사회복지전담공무원, 교사, 경찰, 부사관, 근로감독관 등 안전과 치안 분야의 공무원 일자리 17만4000개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또 보육, 의료, 사회적기업 등 사회서비스 공공기관과 민간수탁을 통해 일자리 34만개를, 공공부문 직접고용과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일자리 30만개를 새로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직속 일자리위원회를 구성해 집무실에 상황판을 걸고 직접 챙기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한편 이날 현대경제연구원은 '새 정부의 경제 및 대북 정책 기대효과' 보고서를 통해 "공공분야 및 사회서비스 부문의 일자리 창출은 정책 효과가 비교적 단기간 내에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며 "현재 한국 경제가 처한 저성장 기조 탈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