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체코 램프공장 전경 [출처=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체코에 램프공장을 신축, 양산에 본격 돌입했다고 19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이 공장을 유럽 핵심부품 생산 전문기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의 신축한 램프 공장은 약 1400억원을 투자해 체코 오스트라바시 인근 모슈노프시 19만m²부지 위에 5만4000m²규모로 세워졌다. 이는 헤드램프와 리어램프 각 75만대, 총 150만대 물량의 램프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현대모비스는 이 공장에서 생산된 램프를 최대 2시간 거리의 현대차 체코공장과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에 공급해 운송 시간 및 비용 절감은 물론, 실시간 생산전략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기존에는 국내 김천 공장에서 램프를 생산해 선박으로 부산항에서 슬로베니아의 코퍼항까지 운송해 한 달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다.

생산물품 중 헤드램프는 현대모비스 체코, 슬로박 모듈공장에서 FEM(Front End Module)으로 조립돼 현대기아차의 각 공장으로 공급되고, 리어램프는 완성차 공장으로 바로 납품된다. 또 AS용 램프도 생산, 슬로바키아 지역물류센터로 보낼 예정이다. 

현대모비스 측은 "재고 비용을 줄이고, 부품 양도 시간인 리드타임도 단축시켜 유럽 현대기아차 운전자들의 AS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차원"이라며 "이번 공장의 완공으로 대표적 고부가가치 제품인 램프 수주 가능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완성차 업체들이 부품 협력사를 선정할 때 기술력이나 품질 경쟁력만큼이나 납기일 준수와 돌발 변수에 대한 빠른 대처를 중요시하는 만큼 현지 생산거점은 수주경쟁에서 큰 이점으로 작용한다"며 "고도화된 생산 기술과 품질관리 시스템을 적용한 현지공장을 가동, 유럽 램프 경쟁사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수주경쟁을 펼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현대모비스는 2009년 김천공장에서 쏘렌토 적용 램프를 처음 생산한 이후, 기술력과 품질경쟁력을 빠르게 축적하며 글로벌 선진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성장해왔다. 2011년 HID Full AFLS 상용화에 이어 2012년에는 LED Full AFLS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으며, 지난해에는 전세계적으로도 양산 사례가 거의 없는 ADB의 개발을 완료했다.

전용덕 현대모비스 차량부품본부장 부사장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지 환경 및 규제를 최대한 빠르게 반영해 부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현지에 핵심부품 생산거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며 "체코공장을 유럽 핵심부품 전문 생산 기지로 육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공격적인 영업활동으로 유럽 내에서 현대모비스의 입지를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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