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사망원인 6위인 폐렴은 예방접종만 하면 걸릴 확률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청이 내놓은 '폐렴 이해하기'에 따르면 폐조직에 병원체가 침입해 염증을 일으키는 폐렴은 국내 사망원인 6위(통계청, 2010년)를 차지하고 있다.'

사망률도 2010년 10만명 당 사망자수 14.9명으로 2009년 대비 17%, 2000년에 비해 82.9% 증가했다.

폐렴은 발병원인에 따라 세균에 의한 세균성폐렴, 바이러스에 의한 바이러스성폐렴으로 나뉘며, 주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에게 잘 발생한다.

또 일교차가 큰 환절기나 차갑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 될 때 발생하기 쉬우며 초기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 그냥 방치하게 되면 급속히 증세가 악화되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세균성폐렴의 경우 원인균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제를 선택해 처방받아야 한다. 흔히 사용하는 페니실린계,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의 경우에는 내성이 생긴 균에 의해 치료가 실패할 수 있으므로, 치료제 사용 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퀴놀론계 항생제는 우수한 항폐렴구균 효과를 가지지만, 다른 약물에 비해 소화기계 부작용, 발작, 두통 등이 있을 수 있다.

바이러스성 폐렴의 경우 증상이 시작된 후 48시간 안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되면, 발열과 바이러스 전파를 감소시킬 수 있다. 중추신경계에 대한 부작용과 내성이 적지만, 가격이 비싸고 드물게 발진, 습진, 두드러기와 같은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기나 독감을 예방하는 것이 폐렴과 같은 합병증의 위험을 낮출 수 있으므로, 독감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폐렴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면역기능의 저하가 있는 환자나 만성 심장질환, 만성폐질환 등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폐렴에 걸릴 위험이 높으므로 폐렴구균 백신을 접종 받는 것이 좋다.

식약청은 "폐렴이 건강한 사람에게 나타날 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 환자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며 "사전에 감기나 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관리를 철저히 해 폐렴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