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원전 사업 컨소시엄 인수 움직임, 중단해야"

 


한국전력(한전)의 글로벌 원자력발전소 사업 확대 움직임에 국회와 환경단체가 '제2의 자원외교'가 될 우려를 제기하며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11일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모임(탈핵의원모임)과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공동성명서를 통해 "한국을 찾은 그레그 클라크 영국 비즈니스·에너지·산업부 장관이 산업통상자원부, 한전, 산업은행의 고위 관계자들을 만났다"며 "위기에 봉착한 영국의 신규 원전 프로젝트에 한전의 참여를 끌어내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영국은 북서무 무어사이드에 총 3.8GW(기가와트)규모의 원전 3기를 짓기 위해 일본의 도시바(60%)와 프랑스의 전력회사 엔지(40%)로 구성된 뉴젠(NuGen) 컨소시엄을 구성, 사업을 추진중이다. 

사업비만 약 150억 파운드(21조원)로 2019년 착공해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원전사업은 이미 사양길에 접어들었고, 일본 도시바는 적자를 기록하며 메모리 사업 매각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결국 엔지마저 뉴젠 지분 매각 권리를 행사하면서 도시바는 모든 투자 위험을 떠안게 됐고, 한전과 접촉해 이를 떠넘기려는 계획이라고 탈핵의원 모임과 그린피스는 주장했다.

2016년 세계원전산업현황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전력생산에서 원전의 비중은 1996년 17.6%에서 2015년 10.7%로 하락했다. 1979년 당시 건설 중이던 원전 개수는 234기에 달했으나, 2016년에는 55기로 줄었고, 이 중 35기의 건설은 계획보다 지연되고 있다.

탈핵의원모임과 그린피스는 "OECD 국가 중 원전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려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며 "한전이 뉴젠 컨소시엄 인수에 뛰어들겠다는 것은 제2의 ‘자원외교’ 사태를 불러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공공기관으로서 정부의 에너지정책을 담당해야 할 한전이 (탈핵이라는) 정책 흐름을 무시하고 원전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는 것은 앞으로 들어설 새 정부의 에너지정책에 찬물을 끼얹는 행동"이라며 "구시대적 원자력발전과 석탄화력발전이 아닌 재생가능에너지 확대가 국민의 요구"라고 촉구했다.

fly1225@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