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 국토부·산업부·환경부와 수소사회 구축 논의

[출처=이원욱 의원실]

 


청정에너지인 수소경제 사회를 위한 정책 마련을 위해 국회와 정부부처가 함께 논의하는 토론의 장이 열린다.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공동대표 전현희·이원욱, 책임연구의원 김경수)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공동으로 7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수소경제사회 실현을 위한 정책방향 설정 대토론회'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포럼)은 의원 44명이 참여하고 있어 국회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이번 토론회는 포럼 수소경제분과와 3개 정부부처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최초의 수소관련 정책 토론회다.

우리나라 수소산업의 향후 정책을 조망할 수 있도록 업계와 학계, 정부부처가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첫번째 세션에서는 업계 및 학계의 최근 수소차량 및 충전소 동향 관련 발표가 이어진다. 오인환 수소-신에너지학회 회장은 '기후변화대응방안'을, 스티븐 제럴드 세퍼드 린데코리아 사장은 '해외 수소에너지 현황'을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이어 김세훈 현대자동차 이사는 '수소전지차 개발 현황'에 대해, 문종삼 한국가스공사 연구원장이 '수소 및 충전소 안전성'에 대해 발표를 이어간다. 

두 번재 세션에서는 국토부·산업부·환경부의 수소산업 관련 정책 추진방향 설명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형섭 환경부 청정대기환경과장은 '수소차 충전소 보급정책'을, 이성훈 국토교통부 도로운영과장은 '복합휴게(충전)소 구축방안'을, 이원주 산업부 자동차항공과장은 '수소산업정책'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축사에 나서는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자타가 공인하는 '수소 매니아'로, 토론회 축사를 통해 수소경제사회 실현을 앞당겨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는 점과, 충전인프라 구축 및 기술개발지원이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이날 국토부는 4월말 발표할 '복합휴게충전소 구축사업계획의 가이드라인'도 설명한다.

복합휴게충전소는 수소차, 전기차, LPG차 등 친환경차량의 충전이 가능한 휴게소다.  2025년까지 전국에 200개소가 마련될 예정이며 30년간 운영할 사업자 선정 준비 계획을 수립중이다.

포럼 공동대표인 이원욱 의원은 "기술과 상상이 만나는 지점에서 미래에너지원으로 수소사회가 예측되고 있다"며 "수소에너지는 성장동력창출, 미세먼지 해결, 기후변화 대응 등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