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연합 "보호관리 뒷전, 심으면 그만인 나무심기 정책 개선촉구"

 



[환경TV제주=고현준 기자] “아름드리 나무들은 어디로 사라졌을까”

심은 나무는 베어내고 형식적인 행사에 그치는 나무심기 정책은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9일 제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김민선·문상빈)은 제주도가 청정한 자연환경과 명품 숲 조성을 위해 도민과 함께하는 나무심기 행사를 대대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지만, 보호관리는 뒷전이고 심으면 그만이라는 식으로 진행한다며 비판했다. 

그동안 나무심기 행사는 탄소흡수원의 확충, 경제림 산림자원의 조성, 쾌적한 생활환경개선을 위한 도시숲 조성, 가로수 및 벽면·옥상녹화, 각종 개발사업장 및 도민 생활권 주변 나무심기 등 다양한 목적과 기대효과를 내세우며 도민 참여를 독려해 왔다.

환경연합 측은 식재 이후 아름드리로 자란 나무들이 잘려나가고, 나무 식재지가 참여자 양해도 없이 훼손돼 하루아침에 주차장으로 변하는 등 제주도의 녹지 확대 및 보전정책이 후퇴하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일예로 현재 제주시는 하귀1리∼광령3리 도로구간에 차량 및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하귀1리 노견 확포장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구간에는 과거 광령3리 마을주민들이 식재한 벚나무 50여 그루가 아름드리나무로 자랐지만, 제주시는 노견확보 공사를 진행하면서 이들 벚나무를 모두 제거해 버렸다.

제주시는 벚나무가 도로와 보행로 사이에 있어 노견확보 사업취지로 보면 장애물에 해당되기 때문에 제거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이러한 주장은 설득력도 없고 제주시가 나무들을 이식하는 방안도 비용문제를 들어 고려하지 않았다고 환경연합 측은 주장했다.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노견확보 공사라면 나무를 그대로 두면서 차량의 인도 진입을 막는 효과와 차량의 서행을 유도할 수도 있었다는 것이다.

제주환경연합은 제주도가 올해도 대대적인 식목행사를 벌여 특히 소나무재선충병 피해지 복원을 위해 ‘생명의 숲 살리기’ 행사를 개최, 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가치를 증진하기 위해 나무심기 운동을 추진한다고 밝혔지만 한편에선 나무를 심고, 또 다른 한편에선 깊은 고민 없이 나무를 베어내거나 타당성 없이 식재지를 훼손하는 일이 행정당국에 의해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도민의 삶의 질은 거대한 프로젝트 추진이나 도로, 주차장을 넓힌다고 높아지는 것이 아니다"라며 "사소해 보이지만 보호해야 할 가치를 존중하고, 작지만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고 이를 확대해 가는 것이 진정한 도민의 삶을 높이는 길이고, 제주의 환경을 지키는 길임을 인식해야 한다”며 정책개선을 촉구했다.

kohj007@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