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지진감지 경보시스템’ [출처=대우건설]

 


대우건설은 지진을 감지해 거실의 월패드 및 스마트폰으로 지진발생을 안내하고 엘리베이터 등 관련기기를 자동으로 제어 가능한 ‘스마트 지진감지 경보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스마트 지진감지 경보시스템은 단지 내 스마트 지진계를 설치해 지진발생시 입주민에게 지진대응 행동요령을 거실 내 월패드로 팝업 되며, 홈네트워크에 등록된 휴대폰으로 지진상황을 전달해주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지진강도에 따라 약진과 강진으로 감지가 가능하고 이에 따른 각각의 시나리오 운영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약진의 경우에는 거실 월패드와 등록된 휴대폰으로 지진상황을 안내하게 되고, 강진의 경우에는 지진상황을 안내함과 동시에 운행 중인 엘리베이터를 1층으로 비상 정지시킨다. 또한, 세대 내에서는 가스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가스를 자동으로 차단하고, 각 실의 조명을 자동으로 점등해 피난을 도울 수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최근 지진 및 안전에 대한 입주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안전하고 편안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IoT기술을 적용해 스마트 지진감지 경보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며 “향후 IoT기술을 적극 활용해 푸르지오만의 차별화된 상품으로 주거문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 지진감지 경보 시스템은 현재 산업재산권을 출원 중에 있으며, 2018년 2월 입주예정인 경주 현곡 푸르지오에 국내 최초로 적용될 예정이다.

ais895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