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원자력발전소. [출처=원자력안전위원회]

 


고리원자력발전소(고리원전)이 유해물질을 수년간 바다에 버려왔다는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번지고 있다. 앞서 고리원전은 방사선 누출을 막기 위한 원자로 격납건물의 내부 철판이 부식돼 안전성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24일 해경에 따르면 고리원전은 2011년 1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유해물질인 '디메틸폴리실록산' 100톤을 쓴 사실이 확인됐다.

디메틸폴리실록산은 저가의 소포제다. 소포제는 발전소에서 열을 식히기 위해 쓰고 데워진 바닷물을 다시 바다로 방류하는 과정에서 온도차로 생긴 거품을 없애는 물질이다. 하지만 고리원전이 쓴 물질은 호흡기와 태아 생식능력 손상 등을 초래해 배출이 금지된 유해물질로 알려졌다.

인근 주민들은 유해 소포제로 인해 두통 등 신체적 피해 뿐만 아니라 해조류가 사라지고 암반이 흰색으로 변화는 백화현상, 일명 '갯녹음 현상'이 발생한 곳도 있다고 피해를 호소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이 곳은 바닷물을 담수처리해 수돗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민들과 환경단체의 반발이 커질 전망이다. 원전 측은 배출기준의 규정이 없고 지난해 8월 이후 사용을 중단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해경은 배출이 금지된 제품을 쓴 원전 직원 6명과 한수원 법인을 입건했다.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최근 고리원전 3호기 격납 건물을 정밀 조사한 결과, 127곳에서 부식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방사선 유출 가능성 등 안전성 우려가 제기됐다. 원안위는 격납고 부식에 따른 방사성 물질 유출은 없다며 부식된 철판을 잘라내 새 철판으로 용접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전문가와 환경단체들은 이같은 방안이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노후 원전의 폐로를 요구하고 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