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강아지공장 논란으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앞에서 동물자유연대 및 시민단체들이 강아지 공장 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지난해 '강아지공장' 이후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과 법 제정 촉구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정치권이 동물단체들과 함께 복지관련 정책 마련에 본격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위원회(위원장 원혜영)와 정책위원회(의장 윤호중)는 22일 동물자유연대(대표 조희경)등 6개 주요 동물보호단체들과 함께 동물권 향상을 위한 정책협약을 체결, '동물권향상특별위원회'를 발족했다.
 
동물보호단체연대에는 케어, 카라, 동물유관단체대표자협의회, 동물자유연대, 생명체학대방지포럼, 한국동물보호연합 등이 참여했다.

민주당과 동물보호단체연대는 △반려동물 복지향상 실현 △지속가능한 동물복지 축산정책 추진 △동물복지 확보 및 효과적인 위험관리를 위한 방역정책 수립 △실험동물의 복지를 위한 규제 및 실험자 의무 강화 △야생동물 보호 정책 강화 △전시동물 시설의 관리기준 강화 △인간과 동물의 생태적 공존 실현을 위한 기반마련과 행정 정비 등 동물권 향상을 위한 7개 분야 정책과제에 대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특히 2022년까지 유기동물을 5만마리 이하로 줄이고, 감금틀 사육의 단계적 금지, 생매장 살처분 금지, 고래류 포획 및 사육 금지, 동물복지 실태조사 제도 확립 등의 구체적인 내용도 포함됐다.
 
민주당은 정책 실현을 위해 동물보호단체 대표자들이 참여하는 동물권향상특별위원회를 발족했다. 위원장으로는 동물보호에 큰 관심을 갖고 동물복지국회포럼 이끌어 온 박홍근 의원이 임명됐다.
 
이번 정책협약과 특별위원회 발족은 민주당 인재영입위원회가 기존의 전통적 방식의 개별인사 영입과 정책의 구체적 실현을 위한 인재를 동시에 영입하는 '정책+인재영입' 차원에서 추진됐다.

이날 참석한 추미애 대표는 "인간이 가진 끝없는 탐욕으로 인해 생명이 짓밟히고 무시당하고 있다"며 "지속가능한 발전과 지구와의 공존을 위해 지금부터라도 우리가 깨우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원혜영 위원장은 "인권과 동물권은 따로 있지 않다"면서 "생명권이라는 큰 틀에서 사람과 동물의 생태적 공존에 대해 우리사회가 진지하게 모색할 때"라고 강조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