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우도를 달리는 '쏘울EV' 전기차 모습 [출처=기아차]

 


제주가 화석연료 고갈과 기후변화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확산정책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미 2030년까지 도내 사용전력의 100%를 태양광·풍력 등의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탄소 없는 섬(Carbon Free Island) 2030' 프로젝트로 추진 중이다. 이 정책의 핵심과제 중의 하나가 바로 전기차 보급이다.

21일 제주시에 따르면, 지난달까지 도내 전기차 보급량은 6432대로 전국 판매량(1만2000여대, 지난해 12월 기준)의 절반을 넘어선 상태다. 올해 새롭게 확대할 보급목표도 7500여대로, 누적 1만4000대 이상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제주는 2030년까지 도내 차량 37만7000여대 전부를 전기차로 대체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전기차 확산이 몰고 올 새로운 산업과 생태계 구성도 함께 준비중이며, 2030년까지 도내 전기차와 함께 재생에너지 보급률을 100% 대체하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신재생에너지의 단점인 생산전력의 불규칙성을 극복하기 위해 ESS(에너지 저장장치) 도입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12월 제주는 한국중부발전이 자체 개발한 첫 풍력발전단지인 제주상명풍력 및 연계형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준공했다. 이 풍력발전단지의 설비용량은 1만6000가구가 사용 가능한 수준인 21MW이며 발전량은 연간 4만4150MWh이다. 연계형 ESS는 상명풍력 내에 설비용량 6MWh 배터리, 전력변환장치(PCS) 2MW 규모로, 연간 2080MWh 수준을 저장할 수 있다.

제주는 앞으로도 에너지 빅데이터, IoT, 5G 등 자율주행차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고 파생되는 새로운 서비스와 사업을 적극 발굴·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지형적 특성과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등 미래에너지 체계 등이 전세계에서 목표로 삼는 '스마트시티'의 밑바탕을 이루고 있어 발전가능성은 긍정적인 편이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제주는 전기차 사용자들과 전문가들의 참여를 통해 전기차와 에너지 정책에 혁신을 유도하고 있다"며 "단순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이 아닌 인프라와 생태계, 산업, 문화 등과 전기차가 융합되고, 전기차 체험과 공유경제로 연결될 경험들을 축적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원 지사는 "전기차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이라며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움직이는 에너지저장장치이자 주변의 모든 환경과 연결해 달리는 고성능 컴퓨터로 발전하고 있다"고 전기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환경TV선정 '소비자들이 뽑는 올해의 친환경차' 투표하면 푸짐한 경품이 팡팡!!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