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장 "바른정당 총사퇴하는 일 없길"

10일 헌법재판소 인근 벽에 탄핵에 찬성하는 비상국민행동과 반대하는 탄기국의 집회 장소를 안내하는 표시가 붙어있다. [사진=환경TV DB]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당일인 10일 정치권은 숨죽인 채 향후 정국 구상에 나섰다. 여야는 이날 헌재의 박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직후 국회에서 비상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다.

이날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은 바른정당 지도부를 만난 자리에서 오늘을 기점으로 대한민국이 전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나라가 다시 통합돼야 한다"면서 헌재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기각될 경우 바른정당 의원들이 총사퇴하겠다고 결의한데 대해 "그런 일이 안 생기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헌법재판소가 피청구인 측의 의견을 충분히 검토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릴 것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야당은 박 대통령과 지지자들이 헌재 결정에 승복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2시간 후면 역사적인 탄핵 심판이 내려질 것"이라며 "연 인원 1588만 명, 19차례에 걸친 촛불민심이 없었다면 국회의 압도적인 탄핵 가결도, 특검의 세계적인 활약도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는 주권자인 국민의 명령과 요구에 따라 압도적인 탄핵 가결을 이뤄냈고 80%에 가까운 국민 역시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견고하고 일관되게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하고 있다"며 "헌재는 대통령 한 사람이 초래한 심각한 국론분열을 시급히 치유하고, 조속한 국정안정을 위해서라도 만장일치로 인용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이라도 승복을선언한다면 최악의 상황은 막을 수 있다"며 "헌재 판결은 갈등의 종식이 돼야하며 새로운 불씨가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당내 탄핵 찬성세력에 대해 "시대착오적 수구집단과 연을 끊고 바른정당과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논평을 통해 "대통령 측 대리인단과 자유당 친박 의원들은 물론 박근혜를 추종하는 일부 극단적 세력들까지 공공연히 탄핵 불복을 외치고 헌법재판관들에 대한 백색테러를 선동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오늘이라도 당장 내일 헌재가 탄핵 인용 결정을 내리면 그에 순순히 승복하겠다고 선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선고를 하루 앞둔 9일 논평을 통해 "국민들은 노심초사하며 헌법재판소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정의당은 정의가 살아있음을 믿으며,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인용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헌재는 반드시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며 모든 권력이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헌재는 오전 11시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 선고를 시작한다. 재판관 8명 중 6인 이상이 찬성하면 탄핵이 인용된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