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국립공원 50주년 미래포럼' 1차 포럼 개최

지리산 국립공원. [출처=국립공원관리공단]

 


올해로 50주년을 맞은 국립공원의 정책을 점검하고 미래의 청사진을 그리기 위해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댄다.

환경부는 미래 국립공원의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국립공원 50주년 기념 미래포럼'(미래포럼)을 구성, 제1차 포럼을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10일 서울 마포구 국립공원관리공단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국립공원 제도는 1967년 3월 공원법 제정으로 도입, 지리산 국립공원이 첫 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됐다. 올해 50주년을 맞아 환경부는 그간의 자연공원(국립·도립·군립·지질공원) 정책을 평가하고 미래 방향 재정립에 나섰다.

미래포럼은 자연공원 현안에 대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정섭 환경부 차관과 양병이 민간위원장(전 서울대 환경대학원장)을 공동위원장으로 민·관 전문가와 시민사회, 학계, 국립공원위원회 위원 등 총 21명의 위원으로 구성돼있다.

이번 1차 포럼에서는 '자연공원 관리체계 진단 및 과제'를 주제로 자연공원 정책 현황 진단과 함께 지자체에서 관장하는 도립·군립공원의 관리 문제점을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이번 1차 포럼을 시작으로 올해 6월까지 총 4차례 정기포럼을 열어 기후변화 등 환경변화와 생태복지 수요 증가에 대응 가능한 미래 자연공원 정책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포럼은 자연공원의 지속가능한 이용(2차), 자연공원 생태계·생물다양성 보전(3차), 지역사회 상생협력(4차) 등의 주제들로 이어질 전망이다.

논의결과는 6월22일~24일까지 열리는 국립공원 5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자연공원 미래 50년 국민 대토론회(가칭)'에서 국회·국민들과 공유된다. 이후 정책수립과 제도개선 과정에 반영할 방침이다. 

이정섭 환경부 차관은 "국립공원 50주년은 공원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도약의 계기가 되어야 한다"며 "미래포럼이 시민사회 등 각계각층의 의견이 활발히 교환되는 토론의 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