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유튜브 캡처

 

사드의 한국 본격 배치가 시작되자 중국도 경제 보복을 본격화하는 모습이다.

사드를 구성하는 요격미사일 발사대 등이 7일 경기도 오산에 들어온데 대해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7일 "한·미 사드 배치를 결연히 반대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 자신의 안전 이익을 수호할 것"이라며 "모든 뒷감당은 한국과 미국이 부담해야 한다"고 으름장을 놨다.

중국은 이와 함께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 수위도 날로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사드 부지를 제공한 현지 롯데그룹 유통사업장들에 대한 영업정지와 대규모 벌금 부과와 함께 중국 내 대형 매장들도 상품 퇴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 정부는 뒤늦게 대응책을 고심 중이지만 오는 15일 이후 중국의 사드 경제 보복은 본격화될 전망이다.

15일은 중국 여유국이 정한 한국 관광상품 판매 금지일로 관광·여행업계는 이때를 기점으로 중국인 유입과 관련 매출이 크게 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국내에 방문 중인 중국인들은 1개월 전에 구매한 상품으로 15일에서 일주일이 지난 시점부터 중국인 관광객이 급격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센카쿠 열도 사태로 촉발된 일본에 대한 중국의 관광금지령이 1년 정도 지속된 점을 감안하면 이번 사태도 단기적으로 끝나진 않을 것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지난해 면세점 중국인 관광객 매출 비중은 60~70% 수준으로, 중국의 관광 보복이 1년간 지속되면 지난해 매출규모 12조원 가운데 5조~7조원 정도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례로 중국인 단체 관광객들이 몰려들던 명동의 경우 최근 눈에 띄게 요우커들이 감소했다.

중국 국가여유국이 15일부터 한국 여행상품 판매를 금지하면서 명동 전체 상권에도 비상이 걸렸다.

중국 대형 여행사 씨트립을 통해 한국관광 상품을 구매한 요우커 100여명이 한국관광 금지령이 알려진 지난 2일 이후 4일까지 한국 여행 일정을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중국 관광객들이 빠져나간 상권은 다시 한국인 소비자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지만, 당장 요우커 특수를 누리던 골목상권의 타격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binia96@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