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431곳, 환경안전관리기준 위반

환경부는 9일 어린이집 보육실 등 전국 어린이 활동공간 2431곳이 '환경보건법상' 환경안전관리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출처=포커스뉴스]

 


전국 2000여개 유치원과 초등학교 등에서 생활하는 어린이들이 비위생적인 공간에서 생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중금속과 실내 공기 질은 기준치를 초과했고, 금지된 방부재를 사용한 곳도 있었으며 심지어는 기생충 알도 발견됐다. 

환경부는 지난해 전국 지자체 및 교육청과 함께 어린이집 보육실, 유치원 교실, 초등학교 교실과 도서관 등 전국 1만8217곳을 진단한 결과, 2431곳(13.30%)이 '환경보건법상' 환경안전관리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진단은 환경안전 기준 준수 여부를 따져 시설 개선을 이끌기 위한 것으로, 2009년 3월22일 이전에 설치된 어린이 활동공간 가운데 전체면적 430㎡ 미만의 사립 어린이집·유치원을 대상으로 했다. 

진단 결과 도료나 마감재가 중금속 기준 납 질량분율을 초과한 사례가 2414곳으로 대부분(99.30%)을 차지했다. 중금속 기준은 납·수은·카드뮴·6가 크롬의 합이 질량분율 0.1% 이하이고, 납은 0.06% 이하다.

이어 실내공기질 기준초과 8곳(0.32%), 금지된 방부재사용 7곳(0.3%), 기생충란 검출 2곳(0.08%)으로 집계됐다. 

서흥원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과장은 "어린이들이 환경적으로 안전한 공간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자체, 교육청 등 관련 기관 및 단체와 협력하겠다"며 "환경안전 점검과 진단과 함께 교육·홍보를 진행해 우수시설에 한해 환경안심인증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환경안전관리 기준 위반한 시설의 명단을 홈페이지(me.go.kr)와 어린이 화학교실인 케미스토리(chmistory.go.kr)에 공개하고, 지자체와 교육청에 개선명령과 이행확인 등 엄격한 사후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전달했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올해 2만여 개의 시설에 대한 추가 점검을 시행할 계획이다. 

☞환경TV선정 '소비자들이 뽑는 올해의 친환경차' 투표하면 푸짐한 경품이 팡팡!!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