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중장기 주택정책 가이드라인 '2020 서울 주택종합계획' 발표

 

서울시가 2020년까지 최소 72만호의 주택을 공급해 ‘집 걱정 없는 서울을 만들기’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72만 호 중 20만호는 장기전세주택 시프트를 포함한 임대주택으로 공급하고, 현재 8,200가구로 운용 중인 주택바우처는 5만 가구까지 확대하는 등 저소득층 주거안정을 촘촘히 실현하기로 했다.

향후 서울의 주택수요는 인구 증가와 전세 비중 감소가 예상되는 반면, OECD가 권장하는 소득 대비 임대료 20%에 비해 서울시민의 임대료는 26.1%로 높아, 임대주택 공급확대와 바우처 등 주거비 지원 대상의 확대가 필요한 실정.



서울시는 1~2인 가구 증가와 저출산․고령화 가속화 등 향후 10년간 예상되는 주택시장의 여건변화 분석을 바탕으로 ‘2020 서울 주택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하고, 향후 10년간의 저출산 고령화 가속화 등의 사회상과 서울시 최초로 주택수요와 멸실, 시장변화 등을 예측해 중장기 주택공급정책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또 ‘2020 서울 주택종합계획’을 통해 시민주거안정과 지속가능한 미래주거문화 창출을 위한 5대 최우선 과제를 수요에 대응한 주택공급 확대, 저소득층 주거자립을 위한 맞춤형 주거복지 실현, 5대 권역별 주거지 관리체계 완성과 정비사업 공공역할 강화, 라이프스타일과 환경을 고려한 미래주택 건설, 아파트 관리 주민주권시대 선도로 정하고, 향후 10년 주택정책을 이끌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오세훈 시장은 “72만호 공급을 통해 집 걱정 없는 서울에 한 발 더 다가가겠다”며 “미래 서울을 준비하고 대한민국의 변화를 견인할 행복한 주거복지밑그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룡 기자 mindyou@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