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이나 장애인 위한 서비스 확대

출처=코레일

 


코레일은 IT 기기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노년층이나 장애인을 위해 기차역에 방문하지 않아도 전화 한통으로 예약·결제·발권이 가능한 '원콜(One-Call)' 전화예매와 '승차권 전달하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코레일은 기차역 창구를 찾아오는 경로 고객의 좌석구입 기회 확대를 위해 '경로 우대 객차'도 운영 중이다.

원콜 전화예매 서비스는 우대 서비스 대상 고객이 사전에 기차역 창구 또는 철도고객센터에서 결제수단 정보를 등록해두면, 전화 예약과 동시에 ARS로 자동으로 기차표를 결제할 수 있다. 결제 후에는 문자 승차권이나 스마트폰 티켓(코레일톡)으로 발권 받으면 된다. 이 서비스는 전국 모든 역에서 신청할 수 있고, 3월 중에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도록 확대될 예정이다.

코레일은 기차역에 방문하는 경로 고객의 좌석 구입 기회 확대를 위해 무궁화호 3호차를 '경로 우대 객차'로 지정하고, 만 65세 이상 경로 고객을 대상으로 열차 출발 20분 전까지 우선 판매하고 있다. 이에 해당 호차의 좌석은 인터넷 판매를 제한하고 있다.  

승차권 전달하기 서비스는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 '코레일톡+'을 이용해 멀리 떨어져 있는 지인에게 승차권을 선물할 수 있도했다. 온라인 예매를 어려워하는 부모님을 위해 자녀가 승차권을 대신 구입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서비스다. 

코레일 관계자는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의 승차권 예매 편의를 위해 신용카드가 없는 고객을 위한 후불 자동 계좌결제나 음성인식 예매 비서 등 우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