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패류독소 검사 주 1~2회로 강화할 것"

패류독소는 굴, 바지락, 피조개 등에서 발견된다. [사진=박태훈 기자]

 


해양수산부가 패류독소 발생이 잦은 3월부터 6월까지 지자체와 협업해 국내 해역에서 생산되는 진주담치, 굴, 바지락, 피조개 등 주요 패류에 대한 패류독소 검사를 강화한다고 26일 밝혔다. 

'패독'(貝毒)으로 불리는 패류독소는 패류가 유독성 플랑크톤인 '알렉 산드륨'(Alexandrium tamarense)을 섭취하여 생기는 독 성분이다. 사람이 섭취할 경우 마비 현상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주로 3~5월 진해남 등 남해 동부 수역에서 발생하기 시작해 동·서해안으로 점차 퍼지며, 해수 온도가 15~17℃일 때 최고치를 나타나다가 18℃ 이상으로 상승하는 6월 중순부터는 자연 소멸한다. 
 
해수부는 평상시 패류독소 검사를 생산해역 53개 지점에서 월 1~2회 실시했으나, 수산물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매년 패류독소가 검출되는 3~6월까지 연안 97개 지점에서 주 1~2회로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패류독소 검사대상은 소비자가 즐겨 먹는 진주담치, 굴, 바지락, 피조개 등이다. 허용기준 이상의 패류독소가 검출되는 경우엔 해당 지역에서의 패류 채취와 출하가 금지된다. 

오운열 해수부 어촌양식정책관은 "패류독소는 가열·조리해도 파괴되지 않는다"며 "패류독소가 발생된 해역 인근에서 임의로 패류를 채취해 섭취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해역별 패류독소 발생 현황과 품종별 검사 결과 등 관련 정보는 국립수산과학원 홈페이지(www.nifs.go.kr) 예보 및 속보 또는 휴대전화 응용프로그램(패류독소속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