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방역국 신설하고 성남시의 동물보호·복지정책 전국 확대"

이재명 성남시장과 행복이. [출처=이재명 후보 트위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이자 성남시장이 동물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동물방역국을 신설한다는 내용의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동물은 물건이 아니라 생명"이라며 성남시 수준의 동물보호 강화 정책을 전국에 적용하겠다며 동물보호 강화 8대 공약을 20일 밝혔다.
 
이 후보는 성남시에서 입양한 유기견 '행복이' 사례를 소개했다. 행복이는 리트리버 견종으로 식용 개사육 농장에서 도살되기 직전, 이웃 주민의 신고로 극적 구조됐고 동물보호단체 카라를 통해 성남시에 입양됐다.
 
행복이는 이 후보와 함께 도보 순찰에 동행하고, 각종 동물관련 행사에서 유기견 입양 홍보 도우미로 활약하는 등 자신과 같은 처지에 있는 다른 유기견들을 돕고 있다.
 
이 후보는 동물방역국을 신설하고 지자체의 전문인력(공공수의사 등)을 확충해 예찰·방역·접종 및 신속대응 전국체계를 구축한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동물등록제 실효성 강화(고양이 동물등록제 시행, 내장형 칩 일원화 및 비문 인식, DNA검사, 홍채 인식 등 개체식별 방법 개발 유도) △동물진료 수가제 도입 및 반려동물 의료보험 제도 도입 검토 △유기동물보호시설 운영 지자체 직영화 △유기견 입양 장려 △전통시장 불법 개도축 금지 △반려동물 놀이터, 문화센터 건립 지자체 국비 예산 지원 △동물 학대 처벌 강화 등 동물보호 8대 공약을 제시했다.
 
이 후보는 "성남에서 시행했던 동물보호정책을 대한민국 전역으로 확대해 동물이 생명으로 존중받는 사회를 국민과 함께 만들겠다"고 밝혔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