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한 백신 긴급 수입…O형 백신 우선 긴급 접종

[출처=포커스뉴스]

 


조류독감(AI)이 미처 진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구제역까지 발생한 가운데 구제역에 감염된 농장에서 O형에 이어 A형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두 가지 유형의 바이러스 유형이 동시에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구제역 의심신고가 접수된 경기 연천의 젖소 사육농장에서 혈청형 'A형' 구제역이 발생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앞서 5~6일 충북 보은과 전북 정읍에서 발생한 구제역 농장에서 검출된 O형과 다른 바이러스 유형이다.

A형 구제역 바이러스는 2000년 이후 국내에서 발생한 여덟 차례의 구제역 중 유일하게 2010년 1월 포천·연천 소 농가에서 발생했다. 당시 1월 A형이 발생한 뒤 3개월 후인 4월 O형 구제역이 발생한 바 있다.

이번에 A형이 발생한 경기 연천과 O형인 충북 보은·전북 정읍은 150㎞가량 떨어져 있다. 방역당국은 역학조사에 나섰지만 연관성은 확인되지 않고 있어 곳곳에 이미 곳곳에 구제역 바이러스가 산재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국내에 보유중인 백신이 A형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지도 확인돼지 않은데다, 물량이 부족해 현재 접종이 필요한 전국의 소 283만마리에 접종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전국 소 330만마리 중 제외대상(접종 후 4주가 경과하지 않은 소) 이외 283만마리에 대해 일제 백신 접종을 시작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는 표본조가 셜과 일선 소 농가의 실제 항체형성률이 0~50%로 낮은 것으로 나타나 긴급 추진됐다.

하지만 이마저 A형 백신 물량이 부족해 당장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소에 접종되는 백신은 O+A형이지만 현재 약 190만개가 비축된 상황이다.

부족한 물량에 대해 정부는 영국에서 O+A형 백신의 긴급 수입을 추진하고 우선 돼지용인 O형 백신부터 접종하겠다고 밝혔다. 

A형 구제역이 발생한 경기 연천과 인근지역은 당장 백신 접종이 필요한 만큼 유전자 확인 결과가 나오기 전에 O+A형 백신을 긴급접종할 방침이다.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는 "영국에서 백신을 새로 수입하려면 일주일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며 "그 때까지는 일단 물량이 충분히 확보된 O형 위주로 접종을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fly1225@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