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 미보급지역 지하수 음용자제 권고…병입수 지원

[출처=포커스뉴스]

 


3300만여마리의 가금류가 살처분되는 등 사상 최악의 피해를 기록한 조류독감(AI)으로 최근 매몰지 오염 문제가 제기됐다. 환경부는 아직까지 침출수로 인한 지하수 오염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지난해 11월 이후 신규 조성된 AI 매몰지 인근 지하수 수질조사 중간결과와 함께 먹는물 안전대책 추진상황을 2일 공개했다.

1월31일 기준으로 신규 매몰지는 총 443곳이며, 이번 조사는 침출수 우려가 있는 매몰지 204곳(호기성호열매몰지 119곳, 일반매몰지 85곳) 중 주변에 지하수관정이 있는 매몰지 191곳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가축매몰지역 환경조사지침'에 따라 해당 지자체장은 매몰지 주변 지하수 수질을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결과를 환경부에 보고해야 한다. 

조사 결과 지난달 말까지 보고된 106곳의 매몰지 주변 203개 지하수관정 중 24.1%인 49개 관정이 수질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매몰지가 없는 축산지역의 초과율과 비슷한 수준으로 매몰지 영향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수질기준을 초과한 49개 관정에서는 질산성질소 36개, 총대장균군 12개, 염소이온 1개가 각각 기준을 초과했다. 

환경부는 이들 관정이 현재 매몰 초기인데다 암모니아성질소 항목의 초과 사례가 없고, 대부분이 축사 등 타 오염원과도 인접한 점을 고려할 때 매몰지 침출수를 오염원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가축매몰지역 환경조사지침(관측정)에 따라 침출수 유출 여부는 암모니아성질소(10mg/L 이상)와 염소이온(100mg/L 이상) 농도 등으로 판단한다.

조사를 마친 203개 관정 중 음용관정은 총 39개로 이 중 19개 관정(질산성질소 11개, 총대장균군 8개)이 음용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이들 관정이 속한 지자체에 병입수 지원, 음용자제 요청, 정수기사용 등의 먹는물 안전조치를 취했다.

환경부는 매몰지 관리가 소홀할 경우 먹는물 안전 위협 요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침출수 영향 여부와 별개로 사전 예방 차원의 먹는물 안전대책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상수도 미보급지역에 대한 지자체의 철저한 관리를 요구하고 병입수와 정수기 지원 등 응급조치도 실시하도록 했다. 지역에 따라 지방상수도 보급과 마을 소규모수도시설 개량, 지하수관정 개발 등도 추진된다.

지하수 수질이 기준을 초과하는 지역은 지방상수도 확충 또는 소규모수도시설 개량사업 대상으로 우선 고려할 방침이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의 토양지하수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이번 AI로 조성된 일반 또는 호기성호열미생물처리 매몰지 주변에 지하수관정이 있는 지역은 191곳이며, 이 중 26.7%인 51곳이 상수도 미보급지역이다.

이 중 2곳은 올해 2월 중 상수도가 완공될 예정이며, 5곳은 마을상수도를 이용하고 있다. 6곳은 병입수를 제공받고 있고, 나머지 38곳은 지하수를 마시는 가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오종극 환경부 상하수도정책관은 "국민 모두에게 안심할 수 있는 먹는물이 공급되도록 매몰지 주변지역에 상수도를 우선 확충하는 한편, 매몰지 침출수의 지하수 오염을 감시하기 위한 조사와 수질개선 사업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과학원 토양지하수정보시스템(sgis.nier.go.kr)은 매몰지 주변 지하수관정 정보를 매일 업데이트해 지자체에 제공하고 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