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울진 등 41곳 모니터링 결과 발표

백사장이 눈에 띄게 줄어든 경북 지역의 한 해수욕장. [출처=경상북도]

 


피서지로 주목 받아온 경북 동해안 백사장이 사라지고 있다. 

1일 경북도와 포항시가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울진·영덕 등 도내 해수욕장 등 41곳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경북 동해안 백사장은 1년간 축구장 면적(7140㎡)의 10.6배인 7만67007㎡가 사라졌다. 모래양으로 따지면 11만6816㎥로, 25톤 덤프트럭 7488대 분량이다. 이 가운데 백사장이 가장 많이 줄어든 곳은 포항으로, 2015년 기준 2만4785㎡가 감소했다. 

또한 침식 등급이 A등급(양호)인 곳은 단 한 곳도 없었다. B등급(보통)은 8곳으로 나타났으며, C등급(우려)과 D등급(심각)은 각각 27곳과 6곳으로 집계됐다. 침식 우심(우려 및 심축)지역 비율은 80.5%로 전국 평균(59.6%)보다 훨씬 높았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연안 침식의 자연적 원인으로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과 높은 파랑, 폭풍, 해일 등의 발생 빈도 증가를 들었다. 인공적 요인으로는 무분별한 인공구조물(방파제 호안) 설치, 댐과 보 축조, 사방시설, 하천 골재채취 등에 의한 하천으로부터의 토사 공급량 감소 등을 꼽았다. 

이에 해수부는 2013년부터 5년간 2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연안 침식 대응기술 개발 연구사업'에 들어갔다. 해수부는 올해 중으로 해역별 연안 침식 원인을 규명하고, 연안 침식 저감공법을 발표할 예정이다. 

경북도도 백사장 지키기에 총력을 쏟고 있다. 도는 지난해 연안 침식을 막기 위해 28곳에 656억원을 들여 침식 방지 시설 등을 조성했다. 또 14곳엔 1265억원을 들여 침식을 막기 위한 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환경단체는 해양환경을 위협하는 항만개발사업 등의 전면 재검토를 주장했다. 

포항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화진·월포·칠포·영일대·송도·도구·구룡포 해수욕장 등 포항 내 7개 해수욕장은 모두 침식 우려가 높은 곳"이라며 "백사장이 없어지면 단기적으로 관광객들이 찾지 않아 지역 주민들의 소득원이 사라지고, 장기적으로는 해일과 태풍에 무방비상태로 노출돼 주민들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없는 지경에 놓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연안 침식을 막기 위해 정부와 경북도는 항만개발과 같은 각종 인공 구조물에 대한 건설 계획을 백지화하는 등의 근본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