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가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대비 3.3% 증가한 301만1000대(현지판매 기준)를 판매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4.6% 증가한 2조 4615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0.1%포인트 감소한 4.7%로 집계됐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6.4% 증가한 52조 7129억원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26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를 열고 2016년 경영실적을 발표, 이같이 밝혔다.

국내 시장에서는 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과 3분기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영향에도 불구하고, K7·니로·모하비의 신차 효과와 RV 판매 증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스포티지의 신차 효과와 함께 프라이드와 K3의 판매가 늘며 전체 판매가 3.5% 증가했다. 유럽에서도 프라이드와 K5 등 승용 차급의 판매 회복과 함께 스포티지가 판매 성장을 견인하며 전년 대비 13.1% 증가했다. 중국에서는 KX3, KX5(국내명 신형 스포티지) 등 SUV 차종의 판매 확대와 신형 K2의 신차 효과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5.5% 증가했다.

지난해 기아차의 글로벌 판매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301만 8093대를 기록했다. 국내공장에서는 내수 및 주요 선진시장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등 신흥시장 경기침체에 따른 수출선적 물량 감소와 국내공장 파업에 따른 생산차질이 더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0.1% 감소한 155만 809대를 판매했다. 

해외공장에서는 중국 공장 가동률 향상 및 멕시코 공장 가동 본격화로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46만 7284대를 판매했다. 전체 출고 판매에서 국내공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56.6%에서 51.4%로 전년 대비 감소한 반면, 해외공장의 비중은 멕시코 신공장 가동 등의 영향으로 43.4%에서 48.6%가량 확대됐다.

기아차 관계자는 "올해에도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여건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향후 경쟁력 있는 신차와 RV 판매 비중 확대를 통해 수익성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친환경차·스마트카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을 보다 강화해 미래 자동차 산업의 변화를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올해 국내공장 154만5000대, 해외공장 162만5000대 등 전년 대비 5.0% 증가한 317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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