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사랑 상품권, 1분에 2400만원 어치 팔려나가

 

포항시가 지역자금의 역외유출 방지와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시중 유통을 시작한 포항사랑 상품권이 출시 첫 날에 대박을 터트렸다.

23일 오전 9시 포항시 관내 48개 금융기관 144개 판매대행점에서 일제히 판매를 시작한 포항사랑 상품권이 판매개시 1시간만인 오전 10시에 12억원이 판매됐다. 판매개시 6시간 만인 오후 3시엔 87억원이 판매됐다.

이는 올해 목표액인 1000억원 중 이번에 1단계로 발행한 300억원의 29%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분당 2400만원이 팔려나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포항시는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경우 설 명절 전에 300억원 전액이 매진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에 따라 2단계 300억원 추가 발행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상품권 발행 취지에 어긋나는 대금결재용이나 재할인(상품권 ‘깡’) 등 부정유통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해 적발될 경우 개인 구매자의 할인폐지 또는 가맹점 취소 등의 강력한 대책을 병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시는 포항사랑 상품권에 대한 시민들의 열기가 높아 상품권 조기매진이 염려되는 만큼, 여러 사람들이 골고루 할인혜택을 볼 수 있도록 과다구매를 자제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포항시는 상품권 출시 첫날인 이날 오전 9시 '포항의 마음, 포항사랑 상품권 대박'이라는 주제로 중앙은행 역할을 하게 될 총괄 판매대행점인 대구은행 포항영업부에서 포항사랑 상품권 출시를 기념하는 현판 제막식을 가졌다.

현판 제막의 의미는 상품권 활성화를 기원하고 상품권 판매와 활용은 계속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현판 제막에 이어 구매행사에서 이강덕 시장이 1만원권 일련번호 1번을 구매했고, 문명호 포항시의회 의장이 5000원권 일련번호 1번을 구매했으며, 나머지 참석자들이 1만원권과 5000원권의 일련번호 20번까지를 구매했다.

포항시는 현재 판매대행점 144개소, 가맹점 1만975개소 확보 등 상품권 유통체계를 갖췄고, 대시민 홍보 및 캠페인을 통해 상품권에 대한 시민들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사랑 상품권 발행으로 자금역외 유출방지, 시민소비 증대, 가계수입 증가 등 지역경제에 새 활력을 불어넣게 될 것”이라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경제 정책을 펼쳐나가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parkty22@daum.net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