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환경TV DB]

 


서울에 대설예비특보가 올 겨울들어 처음으로 발령됐다. 20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 서울과 충청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돼 출근길 대비가 필요하다.

기상청은 20일 새벽을 기해 서울을 비롯해 경기도, 인천, 충북 제천·증평·단양·음성·진천·충주, 충남 당진·홍성·서산·태안·예산·아산·천안에 대설예비특보를 발효한다고 19일 밝혔다.

대설예비특보는 20일 오전을 기해 울릉도.독도, 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에 내려졌다. 이날 오후부터는 제주도 산지와 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에도 대설특보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19일 밤부터 20일까지 예상 적설량은 (20일)강원영동,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에 5∼20cm, 서울·경기도, 충청북부, 서해5도, (20일)강원영서,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엔 5∼10cm, 많은 곳은 경기남부에 15cm이상의 폭설이 내리겠다. 그 밖의 충청남부, 남부지방, 제주도(산지제외)엔 1∼5cm가 예상된다.

20일 오후부터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눈이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호남 서해안과 제주도에는 오후까지, 강원 영동과 경북 북부에는 밤까지 눈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많은 눈이 내린 상황에서 기온이 크게 떨어지면서 도로 결빙 가능성이 큰 만큼 교통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20일 새벽부터 지상 기온이 영하권에 머무르면서 내리는 눈이 그대로 쌓일 가능성이 높다"며 "출근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행 기상특보 기준에 따르면 대설주의보는 24시간 신적설이 5cm 이상 예상될 때 발령된다. 대설경보는 24시간 신적설이 20cm 이상 예상될 때, 산지는 24시간 신적설이 30cm 이상 예상될 때 발령하도록 되어 있다.

weathernar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