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뉴 모닝'의 공식 출시 행사 모습 [사진=환경TV DB]

 


기아자동차가 6년만에 풀체인지(완전변경)한 3세대 '올뉴 모닝'을 17일 공식 출시했다. 올해 국내에서 8만5000대를 팔아 지난해 스파크에 밀린 경차시장 선두기업의 자존심을 찾겠다는 각오다.

기아차는 이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1관(서울 중구 소재)에서 박한우 사장 등 회사 관계자와 기자단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 뉴 모닝'의 공식 출시행사를 진행했다. 특히 기아차는 지난 4일 사전계약을 실시한 이후 약 2주만에 4000대 이상이 계약, 돌풍이 예상되는 '올뉴 모닝'을 앞세워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도 공략할 계획이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올 뉴 모닝은 공간, 편의, 안전, 가성비 측면에서 첨단 스마트 기술을 적용, 경차 이상의 우수한 상품성을 확보했다"며 "올 뉴 모닝을 통해 경차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다시 한번 경차의 패러다임을 바꿔보려 한다"고 말했다. 

또한 "올뉴 모닝은 올해 출시하는 첫 번째 신차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공략할 올해의 주요 전략 차종 중에서 핵심적인 첨병의 역할을 맡고 있다"고 강조했다.

'올 뉴 모닝'의 공식 출시 행사장 [사진=환경TV DB]

 


2011년 2세대 모델 출시 후 프로젝트명 'JA'로 개발에 착수, 6년 만에 3세대 모델로 새롭게 탄생한 올 뉴 모닝은 '견고한 차체에 첨단 스마트 기술이 결합된 스마트 컴팩트(SMART COMPACT)'를 목표로 개발됐다. '차세대 경차 플랫폼'과 '카파 1.0 에코 프라임 엔진'을 적용해 안전성, 실내공간, 주행성능, 연비 등 전 부문에서 상품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것이 특징이다.

올 뉴 모닝은 1.0 가솔린 단일 모델로 출시되며, 최고급 프레스티지 트림과 여성 선호사양을 기본 적용한 레이디 트림을 신설해 총 5개 트림으로 운영된다. 판매가격은 자동변속기 기준, △베이직 플러스 1075만원 △디럭스 1115만원 △럭셔리 1315만원 △레이디 1350만원 △프레스티지 1400만원이다. 

주력 트림인 럭셔리의 경우 고객 선호사양인 버튼시동 스마트키, 인조가죽 시트, 오토라이트 컨트롤, 후방 주차보조 시스템 등 핵심 사양을 대거 기본 적용하면서도 기존 대비 10만원 인하된 1315만원으로 가격이 책정됐다. 경제성이 강조된 디럭스 트림의 경우에도 기존 모델 대비 135만원 인하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올 뉴 모닝' 엔진룸 모습 [사진=환경TV DB]

 


올뉴 모닝에는 실주행 연비를 극대화한 '카파 1.0 에코 프라임(Eco Prime) 엔진'이 새롭게 탑재됐다. 그 결과, 최고출력 76마력(ps), 최대토크 9.7kgf·m의 동력성능에 15.4km/ℓ의 복합연비를 달성, 동급 최고의 경제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에는 터보 모델과 LPI 모델을 각각 출시, 올 뉴 모닝의 파워트레인 라인업을 확대될 전망이다.

'올 뉴 모닝' 후면 [사진=환경TV DB]

 


올뉴 모닝의 가장 큰 강점은 최적의 공간활용성이다. 이번 모델은 신규 플랫폼 적용을 통해 기존 대비 15mm 늘어난 2,400mm의 휠베이스를 구현, 보다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또 기존 200ℓ 대비 28% 증가한 255ℓ의 트렁크 용량을 확보했으며, 상하단으로 이동 가능한 2단 러기지 보드 구조를 적용해 적재공간의 활용성을 높였다. 특히 2열 시트 원터치 풀플랫 기능을 이용해 2열 시트를 완전히 접을 경우 1010ℓ까지 화물 적재가 가능하다.

'올 뉴 모닝' 내관 [사진=환경TV DB]

 


편의사양에서도 다양한 스마트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적극 도입했다. 올 뉴 모닝은 맵 내장형 내비게이션 선택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존에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 이용하던 'T 맵'을 차량의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아 T 맵'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지도, 전화, 문자, 음악 등 스마트폰의 여러 기능을 차량 시스템과 연동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애플 카플레이'를 적용했다.

'올 뉴 모닝' 안전성 홍보 모습 [사진=환경TV DB]

 


이번 모델에선 초고장력 강판 적용 비율을 기존 22% 대비 2배인 44%로 확대해 동급 최고 수준의 차체강성을 확보, 차량의 충돌 안전성을 높였다. 또한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를 기존(8m) 대비 크게 증가한 67m로 확대 적용했다. 그 결과, 전복 등의 상황에서 차량 중량의 몇 배까지 견디는지를 평가하는 천정 강도는 기존(4.3) 대비 14% 향상된 4.9를 기록했으며,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변형 정도를 평가하는 비틀림 강성도 기존(13.9) 대비 32% 향상된 18.4로 나타났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