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내내 운영…60동 모두 전기시설 구비·온수 사용도 가능

주왕산국립공원의 기암과 주산지(오른쪽) [출처=국립공원관리공단]

 


"주왕산만의 아름다운 기암과 겨울철 주산지의 모습을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어요"

국가지정 문화재이자 300여년간 바닥을 드러내지 않은 저수지로 유명한 주산지가 인근에 있는 주왕산국립공원에는 온수와 전기 사용이 가능해 겨울철에도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상의자동차야영장이 있다. 

경북 청송군과 영덕군 지역에 걸쳐있는 주왕산국립공원은 지정면적 총 105.595㎢로 1976년 3월30일 국립공원으로 지정됐다. 우리나라 중앙부에 해당하는 태백산맥의 지맥에 위치하고 있다. 

청학과 백학이 살았다는 학소대, 앞으로 넘어질 듯 솟아오른 급수대, 주왕과 마장군이 격전을 가졌던 기암, 멀리 동해가 보이는 험준한 지형의 왕거암 등 볼거리가 풍부하다. 

주왕산 상의자동차야영장 시설 [출처=국립공원관리공단]

 


상의자동차야영장은 1989년 조성돼 두 차례 정비공사를 거쳤다. 주왕산국립공원의 대표경관인 기암을 배경으로 앞쪽에는 시원한 계곡수가 흐르는 자연친화적 야영장이다. 

특히 상의자동차야영장은 특유의 왕버들 등으로 잘 알려진 주산지와 달기폭포, 용연폭포 등 주왕산의 대표명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인근에는 한여름에도 얼음이 어는 얼음골 계곡과 4㎞의 절경 및 소나무 숲을 자랑하는 신성계곡, 20m높이의 현비암, 백석탄, 중평솔밭 등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명소가 많다. 

또 청송야송미술관, 청송수석꽃돌박물관, 객주문학관, 백자전시관과 국내 6번째로 조성된 양수발전소 등 볼거리를 비롯해 아이스클라이밍을 즐길 수 있는 빙벽장도 있다.

주왕산 상의자동차야영장 전경 [출처=국립공원관리공단]

 


야영장 부지면적은 1만6586㎡로 주차공간과 영지가 분리돼 있는 A구역(24영지), 주차공간과 영지가 붙어있는 B구역(24영지), C구역(12영지) 등 총 60개 영지로 구성돼 있다. 또 C1~C7동 까지 7동의 캐라반도 마련돼 있다.

A~C까지 60동의 캠핑영지 모두 3000~4000원의 추가 비용으로 전기사용이 가능하다. 샤워시설은 온수 사용이 가능하며 365일 연중운영으로 겨울철에도 불편함 없이 이용 가능하다.

주왕산 상의자동차야영장 영지 배치도 [출처=국립공원관리공단]

 


영지는 마사토로 포장돼 있으며 영지마다 피크닉테이블이 갖춰져 있다. 화장실과 음수대가 각 3개소씩 배치돼 있고 체육시설, 다목적 운동장 등 부대시설도 갖추고 있다. 다만 야영장비는 대여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 챙겨가야 하고, 반려동물 동반 입장은 불가능하다.

국립공원 관계자는 "기상상황에 따라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발생한다"며 "자세한 사항은 예약이나 입실 전에 국립공원 야영장 예약 누리집을 방문하거나 주왕산국립공원사무소(054-870-5300)로 문의하면 된다"고 말했다.

주왕산 상의자동차야영장 찾아가는 길 [출처=국립공원관리공단]

 


○찾아가는 길(경상북도 청송군 부동면 상의리 368 일원)

자가용(서울) - 경부고속도로→신갈분기점→영동고속도로→만종분기점→중앙고속도로→서안동IC→국도 34호선(안동방면)→국도 35호선(길안방면)→지방도 914호선(청송, 주왕산 방면)→상의주차장→상의자동차야영장

버스 - 출발지 버스터미널→청송터미널→주왕산터미널→상의자동차야영장(도보 0.2km)

기차 - 출발지 기차역→안동역→안동터미널→주왕산터미널→상의자동차야영장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