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NHK Japan 유튜브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0억 엔의 돈을 냈다며 위안부 소녀상 철거 문제에 대해 "한국 측이 성의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8일 NHK에 출연한 아베는 부산 소녀상 문제로 위안부 합의가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2015년 위안부 합의가 성립했다.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합의라는 것을 서로 확인했다"고 말했며 "일본은 10억 엔을 이미 갹출했다. 그 다음으로 한국이 제대로 성의를 보이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서울의 주한 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도 철거를 요구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당연하다". 한국이 정권이 바뀌어도 실행해야 한다. 국가 신용의 문제"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달 28일로 1주년을 맞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대표적 외교 적폐였기에 그 정당성을 인정할 수 없다"면서 일본의 법적 책임 인정을 촉구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피해 당사자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고, 국가 간 합의로서의 최소 형식과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며 재검토를 주장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소녀상이 있어야 할 곳은 야적장이 아니다"며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반기문 전 총장은 지난해 1월 총장 재직 당시 "한일 양국이 24년간 어려운 현안이던 위안부 문제에 합의했다"며 긍정 평가한 바 있다.

한편 민주당은 윤관석 대변인은 "한일 정부가 소녀상 문제를 두고 이면합의를 했다는 확증 같아 기가 막히다"며 "어쩌다 역사의 가해자와 피해자가 뒤바뀐 듯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고 분개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9월'소녀상 이전 이면합의설'에 대해 "전혀 없었다"고 일축했다.

박 대통령은 여야 3당 대표를 초청해 가진 청와대 회동에서 "위안부 중 생존하신 분이 얼마 안 된다. 돌아가시고 난 뒤에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면서 "생존해 계실 때 사과도, 지원도 받아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binia96@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