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부터 26일까지 내년도 사업 신청 접수

경남 거제 쌍근 어촌체험마을. [출처=해양관광포털 '바다여행']

 


해양수산부가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중 어촌 분야를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이관받아 올해부터 어촌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주민 체감형 개발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은 농·어촌지역의 기초생활기반 확충, 생산기반시설 지원, 경관개선, 역량 강화 등을 통해 주민들의 정주 여건 향상과 소득 증대를 도모하고 도시민의 유입을 촉진하기 위한 마을 단위 지역특화 개발 사업이다.

2010년 15개 지역개발사업으로 시작된 이 사업은 지금까지 농·어촌지역 개발사업 소관 부처였던 농림수산식품부가 맡아왔다. 이후 2013년 해수부가 재출범한 뒤에도 농식품부가 맡아오다가 지난해 8월 어촌분야 사업을 해수부에 이관하기로 농식품부가 합의했다. 

이에 해수부는 올해부터 전국 124개 시·군·읍·면을 대상으로 85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오는 16일부터 26일까지 내년도 신규 사업 신청을 받아 사업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2018년 어촌개발사업에 참여할 지자체는 공문이나 서류를 통해 어촌어항관리시스템에 사업을 신청하면 된다. 신청서류는 다음 달 10일까지 보완할 수 있으며, 사업 선정 대상 지구는 오는 5월 발표된다. 

양영진 해수부 어촌어항과장은 "올해부터 해수부가 어촌개발사업을 추진하게 되면서 어촌 맞춤형 사업 추진, 어촌과 어항 통합 개발이 가능하게 됐다"며 "앞으로 우리 어촌을 살고 싶고 가고 싶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