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계란값 안정시켜야" 野 "정부의 무능함 드러나"

[출처=포커스 뉴스]

 


고병원성 조류독감(AI)으로 살처분된 가금류 수가 3일자로 3000만마리를 넘어서는 등 사상 최악의 피해를 기록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AI관련 정부의 대응에 대한 지적과 함게 달걀값 안정을 위한 조치를 당부하고 나섰다.

이현재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3일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고병원성 AI로 산란계 2245만 마리, 산란종계 41만 마리가 살처분 되면서 계란 평균 소비자가격이 전년대비 50%나 치솟았다"며 "정부 당국은 수입가능 국가들과 협의를 조속히 마무리 해 명절 전 계란값 안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야당은 최근 고양이의 AI에 감염 문제로 번지면서 국민적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며 우려와 함께 정부의 대응을 지적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포유류가 AI로부터 자유롭지 않다는 점에서 국민들이 크게 불안해하고 있다"며 "정부에 대한 국민신뢰는 AI 조기 종식이 최소한의 조건임을 명심하고 신속, 정확, 투명한 정보 공개부터 취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허술한 예방, 방역 체계, 늑장대응에 대한 질책을 피할 수는 없겠지만, 방역현장의 헌신적이고 희생적인 공무원들의 노고에 대해 국민과 함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국민의 당은 논평을 통해 "AI 최초신고로부터 한 달이 지나서 대책본부에 안전처, 행자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의 인력 파견이 이뤄졌다"며 "지자체별 소독제 선정 방식도 제각각으로 불량 소독제가 걸러지지 않고 농가로 공급돼는 등 부처 간, 중앙-지자체간 소통 부재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럼에도 정부는 철새와 농가의 관리 부실에만 책임을 돌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의당도 3일 브리핑을 통해 정부의 AI대응에 대해 지적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전체 사육 두수의 18%를 넘는 3000만마리의 가금류가 살처분됐다"며 "핵심 식재료 중 하나인 계란 값이 폭등해 서민들의 체감 물가도 출렁이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가장 큰 원인은 컨트롤타워를 잃어버린 정부의 대응"이라며 "초기에 일부 농가의 반발로 생닭유통을 둔 정부의 방침이 갈팡질팡했고 대책회의는 한 달 뒤에나 열리는 등 전염병 대응에 대한 정부의 현주소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비난했다.

fly1225@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