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가습기살균제 사건 우려…국정조사 특위 재구성해야

[출처=환경보건시민센터]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사망자 수가 1106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된 가운데 국민 10명중 7, 8명이 가습기살균제 국정조사 특별조사위원회(특위)의 연장과 특별법 제정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환경보건시민센터가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직업환경건강연구실과 공동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1.8%가 가습기살균제 피해대책을 마련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답했다.

또 74.9%는 국회 국정조사 특위를 재구성해 추가로 조사를 해야한다고 답했고, 76.8%는 정부 부처 합동으로 지난달 발표한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대책'이 미흡해 유사한 사고가 재발할 우려가 있다고 답했다.
[출처=환경보건시민센터]

 


환경보건시민센터 관계자는 "국민의 다수가 가습기살균제 피해대책마련과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법 제정 및 국정조사특위 연장 필요성에 동의하고 재발 우려가 있다고 답했다"며 "이는 올해 7~9월 열린 국정조사에서 진상규명과 피해대책, 재발방지라는 목적을 제대로 이루지 못했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이달 15~16일 이틀간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에 의뢰해 전국 19세 이상 휴대전화 가입자 1000명에게 ARS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