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2800여명의 직원이 희망퇴직을 신청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2010년 3244명의 직원이 희망 퇴직한 이후 최대 규모다.

이번 희망퇴직은 임금피크 및 장기근속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지난 19~22일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임금피크대상 직원은 일반직무, 마케팅직무, 희망퇴직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했다. 

10년차 이상으로 임금피크제에 해당하지 않는 사무직원, L1(계장‧대리), L2(과‧차장), L3(부지점장‧팀장), L4(지점장) 등은 36개월치 급여를 일시에 받을 수 있다. 

기존 임금피크제 적용 직원과 내년 임금피크제에 들어가는 희망퇴직자는 27개월치 급여가 퇴직금으로 일시 지급된다. 국민은행은 신청자를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최종 인원을 확정할 예정이며, 희망퇴직을 신청한 직원은 내년 1월20일까지 근무한다.

또한 직원들의 제2의 인생 설계를 위해 각종 전진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KB경력컨설팅 센터’ 운영을 통해 퇴직 후 사회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희망퇴직은 지원들에게는 제2의 인생설계 기회를 제공하고, 은행은 조직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지난해 45세 이상으로 한정해 희망퇴직을 시행한 바 있다.

ais895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