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일(사진 왼쪽) 현대·기아차 전자기술센터장 전무, 채인석 화성 시장이 12일 화성시청에서 개최된 '자율주행차 개발 실증 사업' 협약식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출처=현대기아차]

 


현대·기아 자동차는 12일 경기도 화성시 시청 청사에서 채인석 화성 시장, 박동일 현대·기아차 전자기술센터장 전무 등 행사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을 위한 V2X 시스템 실증 사업'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을 위한 V2X 시스템 실증 사업'은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인 '차량·사물 통신(V2X) 시스템'을 실제 도로에서 구현하고 이를 검증하는 사업이다. 

'차량·사물 통신 시스템'이란 차량과 인프라, 차량과 차량, 차량과 보행자 등 차량을 중심으로 무선 통신을 통해 각종 교통·도로상황·차량·보행자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하는 기술이다. 이 시스템은 국내는 물론, 미국과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 완성차 업체들과 정부 기관 주도 하에 실증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현대·기아차와 화성시는 V2X시스템의 효용성과 상품성을 검증하고 안전한 교통 인프라를 확충해 교통사고를 줄이고 첨단 기술 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고자 MOU를 체결했다고 전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다가오는 커넥티드카·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시대를 선점하기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적극적인 민관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의 자율주행차 시대의 도래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