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인프라도 확대

[사진=환경TV DB]

 


내년부터 환경부가 지원하는 전기차 보급대수가 1만4000대로 크게 늘어나고 인프라도 확대된다. 올해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60%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환경부는 최근 국회에서 전기차 보급 관련 예산이 확정, 내년에는 전기차 1만4000대로 본격 확대할 방침이라고 11일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이달 8일까지 보급된 전기차 수는 4622대로 지난해(2821대)보다 64%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기차 신청대수는 7042대로 이 중 이미 판매된 4622대를 제외한 2420대는 출고를 앞두고 있다.

내년도 전기차 국고보조금은 올해와 같은 대당 1400만원이다. 지자체별로 평균 500만 원의 추가보조금이 지원돼 운전자들은 평균 1900만원가량을 지원받게 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2018년까지 개별소비세 최대 200만원, 교육세 최대 60만원, 취득세 최대 140만원 등 최대 400만원의 세금감경 혜택도 유지된다.

아울러 충전인프라 예산도 늘어나 내년 급속충전기는 올해(330기)보다 60% 늘어난 530기가 추가될 전망이다. 환경부는 올해까지 전국적 충전망을 구축하고 내년부터 전기차 보급이 많은 지역부터 충전기 설치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5대의 전기차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집중충전소가 확대된다. 집중충전소의 충전기는 기기당 최대 100㎾(킬로와트)로 기존 급속충전기(50㎾)보다 최대 2배 속도로 충전이 가능하다. 1회 충전으로 주행거리가 늘어날 전기차의 경우도 30분가량이면 충전된다.

반면 내년 완속충전기 설치보조금은 최근 한국전력 등 민간의 공동주택 충전기 설치 사업에 따라 대당 300만원으로 올해(400만원)보다 100만원 줄었다. 지원물량도 9515기로 올해(1만기)보다 485기 감소할 전망이다.

환경부는 내년부터 완속충전기 설치가 불가피한 경우는 공동으로 사용가능한 다채널충전기 등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충전기 설치를 지원할 계획이다. 다채널충전기는 충전제어기 1대로 10대 이상 충전이 가능하다. 

이형섭 환경부 청정대기기획TF 팀장은 "내년이면 충전인프라 등 전기차 보급여건이 선진국 수준으로 대폭 개선될 것"이라며 "주행거리가 늘어난 전기차종이 추가되고,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등 혜택이 늘어나면 전기차 보급 목표는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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