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유튜브 캡처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을 앞두고 정부가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 준비에 들어갔다.

하지만 ‘황교안 체제’ 역시 정쟁에 휘말리며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우선 지난 2004년 故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권한대행이었던 고건 전 총리는 행정 경험을 살려 대선 후보로 거론될 만큼 무난한 국정 운영 실력을 보여줬다.

반면 황교안 총리는 검사 출신으로 행정 경험이 적고 야당으로부터 사임 압력도 받고 있어 향후 국정 운영이 순항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국무총리실은 가장 최근의 탄핵 사례인 고 전 총리 당시의 운영방안을 토대로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고건 전 총리 권한대행 당시 총리나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 의전행사는 없앴고 청와대에도 외교 신임장을 줄 때 한 번만 들어갔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황 총리는 야당이 총리 탄핵을 주장하고 권한을 제한하는 법안을 발의하는 등 위기에 몰려 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탄핵이 가결되면 황 총리도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병두 민주당 의원은 대통령 권한대행이 국민투표 부의, 사면·감형·복권, 인사이동 등을 결정할 수 없는 내용의 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황 총리가 양심이 있다면 일괄 사퇴해야 한다고 본다. 보좌를 제대로 못해 이 지경까지 왔지 않느냐”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은 “황교안 총리가 권한대행을 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모욕이다”라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는 또 다른 박근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황교안 총리는 상황을 주시하며 비상시국에 대비하고 있다.

황 전 총리는 청와대 참모진을 통해 박 대통령과 소통의 끈을 유지할 가능성도 있다.

야당에서 황교안 대행이 사실상 박근혜 대통령의 통치 연장이라고 공격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표결 결과가 나오면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binia96@eco-tv.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