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기업간 친목단체로 남아야"…검찰 공소장 내용은 "아니다"

6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 제1차 청문회에 참석한 LG 구본무 회장이 답변을 하며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출처=포커스 뉴스]

 


6일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 제1차 청문회가 열린 가운데 총수들이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금의 대가성 의혹을 일축하고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해체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허창수 전경련 회장 겸 GS그룹 회장에게 5대 그룹이 매년 전경련에 내고 있는 기부금의 규모를 물었다. 허 회장은 200억원 가량이라고 답했다.

안 의원은 "그 정도면 한 기업에 100명이 취업할 수 있는 금액"이라며 총수들에게 "전경련 해체에 반대한다면 손을 들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신동빈 롯데 회장이 가장 먼저 손을 들었고 이어 구본무 LG 회장과 김승연 한화 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 조양호 한진 회장, 허창수 회장 등 총 6명이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손경식 CJ회장, 최태원 SK회장도 손을 들지 않아 사실상 해체에 암묵적으로 동의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구본무 회장은 "전경련은 재단으로 운영하며 기업간의 친목 단체로 남아야 한다는 의견"이라고 밝혔다. 반면 이재용 회장은 오전 질의에서 전경련 기부를 중단하고 차후 활동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구 회장은 오전 질의에서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금과 관련, 대가성 의혹을 부인했다.

정유섭(새누리당)의원은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 관련해 대기업이 피해자라고 하는데 인허가 등 뇌물이나 댓가성이 보인다"며 "LG만 그런게 안보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인으로) 나온 만큼 가장 객관적으로 말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출연금을 낸 이유를 물었다.

구 회장은 "기억하기로는 한류나 스포츠(사업)을 통해 이미지를 높이면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된다고 (박 대통령이) 말씀하셨다"며 "제 생각에는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에 민간의 기여를 당부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정 의원은 "검찰 공소장 내용은 전혀 다르다"며 "각종 인허가상 어려움과 세무조사 위험성 등 직간접 불이익을 우려한 것이라고 적시됐다"고 물었고 구 회장은 "아니다"라며 검찰 공소장 내용을 부정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