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임권 수협중앙회장 "자원고갈, '공유지 비극'서 비롯"

28일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은 '어업인 자율적 수산자원관리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참석, 수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원관리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출처=수협중앙회]

 


우리나라 연근해 어획량이 최근 30년간 60%가량 급감, 수산업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자원관리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8일 새누리당 김도읍(부산 북구강서을)의원실이 주최·수협중앙회가 주관한 '어업인 자율적 수산자원관리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는 자원고갈에 대응하기 위해 어업인들이 정부 중심의 자원관리 정책에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구조로 전환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날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은 "정부의 어업관리 노력에도 불구, 자원고갈이 지속되는 이유는 '공유지의 비극'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바다처럼 공동체 모두가 이용해야 할 자원을 시장과 개인에게 맡겨둘 경우 남용돼 결국 (자원의) 고갈을 피할 수 없다"며 "이해당사자들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합의와 노력만이 (자원) 고갈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연근해 어업생산량은 106만톤이다. 이는 1986년 173만톤과 대비, 약 60%가량 줄어든 수치다. 

이에 수협은 어업인들이 스스로 휴어기·금어기 등을 설정, 어획 강도를 줄이고 이로 인해 감소하는 소득을 보전하는 방식의 '자율적 자원관리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한편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해수부 수산정책관, 부경대 김병호 교수, KMI 이정삼 어업자원연구실장, 한구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임정수 사무총장, 대형기선저인망수협 정연송 조합장,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 김현용 연구실장 등이 패널로 참석해 수산자원 자율 관리 방안에 관해 이야기했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