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수출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정보통신기술(ICT)과 활발한 융합을 하고 있는 일본의 의료·헬스케어 시장을 주목할 필요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KOTRA는 28일 의료·헬스케어 산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해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일본의 의료·헬스케어 산업: 한일 경협방안 및 대일 진출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일본에서의 헬스케어 산업은 의약품, 의료기기, 간병서비스 등이 핵심을 차지하는 가운데 보다 광범위한 산업분야를 포함한다.

초고령사회에 직면한 일본은 ICT와 융합된 의료·헬스케어 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가차원의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다.

특히 의료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제도를 개선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지속적으로 완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 결과 일본에서는 ICT가 융합된 의료·헬스케어 분야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환자의 건강상태나 병의 감지·관리·예측하는 새로운 기술과 제품이 이미 상용화됐고, 맞춤형 의료서비스와 재택의료·원격의료 서비스사업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즉,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ICT 기술 융합이 일본 의료·헬스케어 산업분야의 패러다임 변화를 촉진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일본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향후 ICT와 융합된 일본 헬스케어 시장규모는 ’13년 169조원(16조엔)에서 ’30년 392조원(37조엔)으로 급증할 전망이다.

우리 기업은 새로운 첨단 의료기술 제품 및 서비스로 더욱 커질 일본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업그레이드 하는 기회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윤원석 KOTRA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 의료·헬스케어 산업은 ICT와의 융합으로 의료비 지출억제 뿐만 아니라 건강수명 연장과 신산업을 창출하는 견인차로 기대가 높다”며 “산업 환경을 재정비하고 급속한 성장이 예상되는 일본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수출전략을 치밀하게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sh@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