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케시 행동 선언문' 채택...회원국들 '미 대선결과에 좌우되지 않아" 천명

11월 4일 포스트 2020 발효 후 첫 회의
대기질 개선 위해 한중 협력 강화키로
조경규 환경부장관,  IPCC 의장과 양자회담

제22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2)가 지난 19일 오전 3시(현지시각)경 '마라케시 행동선언문'을 채택하며 막을 내렸다. [사진=환경부]

 



제22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2)가 지난 19일 오전 3시(현지시각)경 '마라케시 행동선언문'을 채택하며 막을 내렸다. 

파리협정 발효 이후 첫 기후총회인 이번 총회는 7일부터 18일까지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2주간의 일정으로 열렸다. 197개 당사국을 포함한 기후변화 관련 연구기관, 산업계, 시민사회단체 등 2만5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파리협정 이행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 의장국인 모로코는 '기후 및 지속가능개발을 위한 마라케시 행동 선언문'을 채택했다. '마라케시 행동 선언문'은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기후행동을 촉구하고, 빈곤퇴치와 식량안보를 위한 차원에서도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강화해야 하며 정부뿐 아니라 기업 및 시민사회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촉구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회원국들 "국제적 기후변화 대응 美 대선결과에 좌우되지 않을 것" 천명

특히 회원국들은 국제적인 기후변화 대응이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고위급회의에 참석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등 주요 인사들은 파리협정의 발효에 따른 이행은 불가역적임을 강조하면서 미국 대선 결과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존 케리 미 국무장관도 공개 연설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이 당파적 이해관계에 좌우되어서는 안 된다며 국제사회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노력을 배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COP22 회의는 파리협정이 발효된 후 처음으로 개최된 총회로서, 파리협정의 실제적 이행 기반을 준비해 나간다는 차원에서 기후 행동 총회로서 의미를 갖는다.

파리기후변화협약(포스트2020)은 이달 4일 발효됐다. 지난해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체결된 협정은 오는 2020년 만료되는 교토의정서를 대체하는 새 기후변화 협약으로 ‘포스트2020’으로도 불린다. 197개 당사국이 지구 평균 온도 상승 폭을 제한하기 위해 각자 세운 목표를 달성해나가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당사국들 2018년까지 파리협정 세부 이행규칙 마련 위한 일정에 합의 

당사국들은 구체적이고도 기술적인 실무협의 끝에 앞으로 파리협정의 세부 이행규칙 마련을 위한 작업 일정과 계획 등을 합의했다. 

특히△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국가별 기여방안(NDC), △기후변화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적응활동, △국별 기후행동 약속의 이행을 점검하는 투명성 체계, △전지구적 기후변화 노력 이행점검 체제, △온실가스 감축 결과의 국가간 이전을 가능하게 하는 시장메커니즘 등 파리협정 이행의 핵심 구성요소들에 대한 구체적인 작업 일정을 마련했다. 

각 국가들은 2018년까지 협정 이행지침을 마련한다는 목표 아래 분야별로 자국의 이해 등을 반영하기 위한 국가제안서를 2017년 5월 차기 협상회의 전까지 사무국에 제출하고, 이를 기초로 분야별 협상그룹을 통해 심층적인 실무 논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내년도 제23차 기후총회는 피지(Fiji) 공화국이 의장국이 되어 개최한다. 피지의 국내 여건을 고려해 개최지는 기후변화협약 사무국이 위치한 독일 본으로 결정했다.  

◆한.중 협력 강화...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에 2300만달러 신규 공여 

이번 총회에 우리나라에선 조경규 환경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관계부처 공무원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이 참석했다.

한국 대표단은 한국이 속한 협상그룹인 환경건전성그룹과 사전협의를 거쳐 마련한 주요 쟁점이슈에 대한 국가 제안서를 유엔 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 제출했다.

조경규 장관은 16일 국별발언을 통해 파리협정 조기 발효를 축하하고 한국도 지난 3일 파리협정을 비준했다고 밝혔다. 또 범부처적으로 2030 온실가스 로드맵 수립을 준비하는 등 성실하게 기후변화 대응정책을 이행중임을 강조했다.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을 비롯해 이란·미얀마·네팔 환경장관, EU 기후변화총국장, IPCC 의장과 양자회담을 갖고 양자 환경협력 방안과 향후 기후협상 전망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중국의 온실가스 감축이 동북아 대기질 개선에도 기여함을 설명하고 한중 양국은 이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개도국 기후기술 지원을 전담하는 한국 국가지정기구(NDE)인 미래창조과학부는 EU 및 7개국 NDE와 함께 유엔 기후변화협약 하 기술메커니즘의 실질적인 이행기구인 CTCN(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에 2300만달러를 공여한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한국은 이번 CTCN에 대한 첫 재정기여로 이탈리아와 함께 신규 공여국이 됐다. 9개국 중 유일한 비부속서 I 국가로 세계 다른 국가들의 개도국 기술지원 재정 기여 동참을 촉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북한에선 최명남 주제네바 차석대사가 고위급회의에 참석해 북한의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소개했다. 최 차석대사는 "북한은 2030년까지 BAU 8%를 무조건 감축하지만 선진국들의 지원을 받을 경우 40%까지 감축하겠다"며 국제사회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한국은 총회장에 국가관(파빌리온)을 설치해 친환경에너지타운, 기후변화적응계획, 배출권거래제, 개도국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지원 등 기후변화대응 정책 및 기술 홍보와 정부․지자체․산업계․NGO 주관 14개의 부대행사를 개최했다. 총회기간 중 1만2000여명이 한국관을 관람한 것으로 집계됐다. 

quqdas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