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독대한 7개 재벌대기업, 총수 소환여부 '촉각'

[출처=포커스뉴스]

 


일명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대기업 총수들에 대해 검찰이 소환 조사 방침을 검토하고 있어 기업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11일 오후 7시 권오준(66)포스코 회장을 참고인으로 소환했다. 이번 사태와 연루된 기업중 첫 총수 소환이다. 검찰은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 관련 기업 임원들에 대한 소환조사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검찰은 포스코가 2014년 계열 광고회사 포레카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차은택(47)씨가 안종범 전 수석과 공모해 포레카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광고대행사 대표를 압박, 지분을 빼앗으려 했다는 의혹을 수사중이다. 

검찰은 이 과정에 권 회장이 개입했는지 여부 등 추가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또 포스코 기술부문장(사장)이었던 권 회장이 2014년 1월 정준양 전 회장(68)의 뒤를 이어 회장으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차씨와의 공모 의혹도 받고 있다.

권 회장은 기술인 출신인 만큼 경영능력이 검증되지 않았지만 그룹 2인자로 알려졌던 정동화 포스코건설 부회장을 제치고 CEO추천위원회에서 회장으로 선임됐다.

검찰 조사과정에서 차씨와의 공모 등 의혹들이 드러날 경우 권 회장은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입장이 바뀔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이날 K스포츠재단에 6억원을 출연한 것으로 알려진 대림산업 배모 상무 등 미르·K스포츠 재단에 출연한 기업 임원을 상대로 한 조사도 이어갈 예정이다. 

검찰은 두 재단에 총 774억원을 단기간에 출연한 53개 기업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섰다. 전날까지 삼성·현대차·LG·SK·CJ·한화·한진·포스코·부영·금호아시아나·LS 임원 등이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이들을 대상으로 두 재단에 거액을 출연한 배경, 전국경제인연합회의 출연요청 경위, 청와대 등 정부 관계자의 관여 여부 등을 조사 중이다. 

특히 검찰은 출연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비공개 면담을 한 것으로 알려진 삼성, LG, SK, 롯데 등 7개 대기업 총수들에 대한 소환 조사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혀 해당 기업들은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7월 대기업 총수 17명을 청와대에서 불러 오찬간담회를 가졌고 이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구본무 LG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총수 7명과 독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출연관련 협조 요청이나 부정 청탁이 이뤄졌을 가능성을 염두하고 박 대통령과 독대를 하게 된 경위와 기금 모금 과정에서 박 대통령의 역할, 대화 내용 등에 대한 조사에 나설 전망이다.

삼성은 두 재단에 가장 많은 204억원의 출연금을 냈고 최씨와 딸 정유라(20) 등 최씨모녀가 소유한 독일법인 코어스포츠(현 비덱스포츠)에 35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져 배경에 의혹이 일고 있다.

또 롯데의 경우 두 재단에 총 115억원을 출연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검찰 수사에서 신동빈 회장이 불구속되면서 한숨 돌린 롯데는 최순실 게이트로 또 다시 총수 소환 가능성이 일면서 긴장감을 늦추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같은 주요 대기업에 대한 수사가 확대되면서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일고 있다. 내년 사업계획을 고심해야 하는 시기에 최순실 게이트로 총수들에게 검찰수사 압박이 가해지면서 경영에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것.

하지만 시민사회단체 등 국민적 공분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달 4일 참여연대는 박 대통령과 최순실, 안종범 등 청와대 관계자들과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등 대기업 총수 7명에 대해 '뇌물죄, 제3자뇌물공여죄, 공무집행방해,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외교상기밀누설, 공무상비밀누설, 대통령기록물관리법위반'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