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열린 파리기후변화협정 [출처=UNFCCC]

 


미국 45대 대통령에 도날드 트럼프가 당선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를 위한 ‘파리기후변화협정’이 위기를 맞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트럼프는 그동안 지구온난화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가 미국사업을 방해하려는 중국의 사기극이라고 주장해왔다. 이에 파리기후변화협정(파리협정)을 폐기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지난 4일 발효된 파리협정은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대기온도 상승폭을 1.5도 이하, 적어도 2도 아래로 묶어두는 것을 골자로 한다. 미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중국에 이어 2번째로 많아, 미국이 빠질 경우 중국도 형평성을 이유로 파리협정을 준수하지 않을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지난 7일부터 오는 18일까지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파리협정 이행에 필요한 세부지침을 논의하기 위해 열리는 제22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2)에는 미묘한 기운이 감돌고 있다. 회의 참석자들 사이에서 파리협정이 결국 힘을 잃게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세골렌 루아얄 UN 기후변화회의 의장은 "3년 동안은 파리협정에서 탈퇴할 수 없고, 그 이후 탈퇴의사를 밝혀도 1년 동안의 공지기간이 있어야 한다"며 "미 대통령의 임기인 최소 4년간은 미국을 붙잡아둘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올해 초 트럼프는 오바마 행정부의 청정전력계획(Clean Power Plan)을 취소할 계획도 밝힌 바 있다. 청정전력계획은 미국 내 발전소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목표를 최대 32%까지 높인 것으로 미 역사상 가장 강력한 환경규제로 평가받아 왔다. 

이에 전세계 환경단체는 기후변화에 대한 트럼프의 음모론적 시각과 청정전력계획 철회를 반대하며, 연방 국유지와 석유, 석탄 등의 채굴 및 개발을 적극 장려할 것이라는 트럼프의 공약을 비난하고 나섰다. 

한 미 환경단체 관계자는 "트럼프는 자연에 음모론을 제기한 사람“이라며 ”그의 당선은 기후변화 위기가 지구의 재앙으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runni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