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에너지정책 '반대'…국내 공공인프라·에너지 분야는 긍정적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미국 대선 후보가 알라스카 주에서 승리했다고 CNN방송이 보도하고 있다. [출처=CNN 방송 캡쳐]

 


미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의 당선이 확정되면서 국내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다수의 경제전문가들은 트럼프의 종잡을 수 없는 성격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우리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분위기다.  

현지시각으로 8일 오후 미 대선 개표가 진행되면서 당초 예상과 달리 트럼프가 강세를 보이기 시작하자 국내 증시 뿐아니라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 증시도 급락했다. 

코트라(KOTRA)가 9일 발표한 '미 대선결과에 따른 경제·통상정책 방향 전망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트럼프가 당선되면 우리나라는 공공인프라·에너지분야 등이 특히 수혜를 입을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미 국익 최우선주의(America First)와 보호무역주의 성향이 강한 트럼프가 강도 높은 통상압력을 가할 우려가 높아 국내 수출업계의 우려는 커질 전망이다. 

그간 트럼프는 미국이 체결한 모든 자유무역주의 협정의 전면 재검토를 주장해왔다. 특히 한미FTA(자유무역협정)에 대해 자국의 일자리를 좀먹는 조약이라며 재협상을 주장해 온 만큼 재협상 요청, 반덤핑·상계관세 등 통상 압력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트럼프는 기후변화를 '사기(hoax)'라며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반대하고 있다. 공화당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파리협정에 비판적인 입장을 취해왔고, 오히려 자국의 에너지 자원생산 확대와 수출 활성화를 주장하며 오바마 정부의 화석연료 규제 정책을 비판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미국 대선과정의 에너지·기후변화 정책 논의와 향후 전망' 보고서를 통해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면 파리협정을 탈퇴하거나 감축 공약 불이행을 예상한 바 있다. 

보고서는 "미국이 파리협정을 탈퇴하거나 공약을 불이행할 경우 신기후체제의 추진 동력은 크게 떨어질 뿐만 아니라 중국, 인도 등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나라들의 감축 의지도 함께 무력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코트라는 트럼프의 반 친환경 에너지 정책이 에너지분야의 규제완화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지만, 공공인프라·전통에너지 등의 분야에서는 대미 수출확대가 긍정적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트럼프는 1조달러 규모의 공공인프라 투자를 주장해 왔다. 따라서 건설업·통신인프라·운송·건설기자재 분야의 수출 확대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반면, 미 물자 우선 구매정책인 '바이아메리칸(Buy American)' 규정 강화로 자동차·철강·섬유 산업은 수출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트럼프는 포드자동차의 멕시코 공장 설립을 비판하며 해외로 이탈한 일자리를 되돌리겠다는 입장이어서 외국산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관세 강화로 현대차 등 국내 자동차 업계의 우려도 높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시장에서는 투자가들이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만큼 당분간 주식·채권가격은 하락하고 환율은 급등하는 등 부정적 영향이 예상된다.

윤원석 코트라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트럼프는 한미 FTA를 지속해서 강력하게 비난해왔기 때문에 한미 FTA 재협상을 요청할 가능성이 높다"며 "다만 트럼프의 공공인프라 정책에 힘입어 건설업, 통신인프라, 운송, 건설기자재 분야 시장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날 트럼프 당선에 대해 대한상공회의소는 "성장이 정체되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뉴노멀 시대에 세계경제 재도약을 위한 미국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높다"며 "트럼프 정부가 합리적 리더쉽을 발휘해 미국은 물론 세계경제가 안정과 회복의 길로 나아가길 바라고, 아울러 한국과의 경제협력은 물론 안보동맹 역시 굳건하게 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