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주차장 [출처=LH]

 


LH가 아파트 지상주차장 설치시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아스팔트 포장 대신 친환경 공법을 적용해 호우 피해를 예방하고 이산화탄소 발생량 감소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사용면적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그린주차장 공법’을 대구신서 A-5·6블록에 시험시공 완료하고 자재 및 공법 개발을 추진 중이라고 9일 밝혔다.

그린주차장 공법이란 지상주차장을 친환경 소재로 대체하는 기술이다. 지역별 일조시간, 주차시간·빈도, 엔진열 등에 의한 잔디하자 및 주차 빈도를 고려해 잔디와 콘크리트, 석재, 목재 등을 조합해 주차장을 친환경으로 포장한다. 

해당 공법을 사용하면 녹지공간이 늘어나 집중호우 등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고, 연간 약 4만5000톤의 아스콘 사용을 줄여 약 1200톤의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LH에 따르면 대구신서 A-5·6블록 시험시공은 콘크리트, 부정형 화강석, 인조화강석을 이용한 다양한 마감 자재를 사용하고 주차장 한 면의 60%가 잔디로 계획돼 친환경적이고 이색적인 느낌을 주도록 설계됐다. 

LH 관계자는 “시공 후 1년간 모니터링을 통해 기술보완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그린주차장 공법을 완성시킨 후, 민·관 공동투자 기술개발사업과 연계해 LH의 독창적인 브랜드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runni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