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불편 배려 없어" 항의…삼성전자 "안전위한 조치"

[사진=환경TV DB]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단종 조치 이후 저조한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배터리 충전 제한을 실시하면서 소비자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29일 오전 2시부터 노트7의 배터리를 60%까지만 가능하도록 한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이번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노트7의 기본 배터리 용량(3500mAh)은 실질적으로 60%인 2100mAh로 줄어들게 됐다.

이번 업데이트는 무선으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OTA(Over-The-Air)방식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설정된 경우 노트7에 일괄 적용됐다.

이에 이미 리콜 사태와 단종으로 불편함을 겪으며 불만이 높아진 노트7 사용자들은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업데이트 방지 앱을 공유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하지만 앱으로 방지하는 방식도 가로막히자 "선택권조차 없다"며 "너무한다"는 반응이다.

삼성전자는 1차 리콜 당시에도 배터리 충전 제한 조치를 실시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는 기존과 달리 80%로 확장하는 충전 옵션이 제공되지 않고 무조건 60%만 충전된다.

이번 조치 역시 고객 안전을 위한 최선의 조치라는게 삼성의 입장이다. 앞서 삼성은 갤럭시 S7과 S7엣지로 교환을 권고하면서 2년 약정 뒤 1년이 지나면 남은 할부금 절반을 깎아주겠다며 2차 보상안을 내 놓기도 했다.

하지만 2차 안은 새 기종 구매시 혜택이 아니라 1년간 구형 모델의 할부금을 내고 빌려쓰는 셈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실질적인 보상안이 될 수 없다는 비난이 일었다.

게다가 보상 모델이 노트 시리즈 전 모델인 노트5가 제외된 두 가지에 불과해 선택권이 없고, 이마저 일부 교환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불만도 제기되고 있다.

아이디 Be***는 트위터를 통해 "노트7 교환, 환불하라며 배터리 60% 강제 제한 걸어놓고 수시로 강제업뎃 시도하고 불편주고 스트레스 받게 하고…정작 기기 교환하려 했더니 기기 없다는데 뭐하는 짓인가"라며 "손해는 노트7 구매자한테 떠넘기고 나몰라라 한다"고 비난했다.

또 박모(27·여)씨는 "연말까지 노트7을 좀 더 사용하면서 생각해보고 기종을 바꾸려고 했는데 갑자기 업데이트가 돼서 어딜가나 코드부터 찾는다"며 "사라고 광고할 땐 언제고 왜 우리가 이런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건지, 뭔가 억울하고 괘씸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여기에 삼성이 배터리 충전 제한이라는 강수를 두면서 그간 노트7으로 불편을 겪어오면서도 참아온 충성고객들의 마음마저 돌아서고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실질적인 보상 없이도 노트7을 사용하겠다는 충성고객들은 이번 배터리 충전 제한 조치에 배신감이 클 것"이라며 "안전을 위한 회수도 중요하지만 실추된 고객 신뢰도 회복도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삼성전자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노트7 회수율을 높일 것을 권고하면서 안전을 위한 부득이한 조치로 이번 업데이트 방침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국표원은 회수율 제고를 권고했을 뿐 충전율 제한 조치를 권고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고객님께서 사용하는 노트7에는 이러한 조치가 불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소손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며 "불편하시더라도 최초 구매 매장(온라인 포함)에 문의해 교환 및 환불 안내를 받길 권한다"고 전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